바른미래당은 18일 의총을 열고, 9명의 비례대표를 제명했다. /사진=연합뉴스
바른미래당은 18일 의총을 열고, 9명의 비례대표를 제명했다. /사진=연합뉴스
바른미래당 소속 의원들은 18일 전날 예고한 대로 의원총회를 열고 안철수계 의원들을 포함한 비례대표 의원 9명을 제명했다.

이날 제명된 의원은 김삼화·김수민·김중로·신용현·이동섭·이태규 의원등 안철수계 의원 6명과 이상돈·임재훈·최도자 의원 등이다. 이로써 바른미래당 소속 의원은 기존 17명에서 8명으로 줄었다.

전날 박주선 의원 등 당권파 의원들은 손학규 대표의 반대로 이른바 '호남 3당' 통합이 유보되자 18일 의원총회를 열고 비례대표 의원 제명에 나선다고 밝혔다.

바른미래당 의원들이 '셀프 제명'을 현실화 시킨 가운데 당 지도부는 이날 의총 의결 만으로 제명이 가능한 지 중앙선거관리위원회(선관위)에 공식 질의했다.

황한웅 사무총장은 이날 선관위에 공문을 보내 당내 국회의원 제명 관련 △당 소속 국회의원 전원의 2분의 1 이상의 찬성 필요 여부 △윤리위원회 징계 필요 여부 등에 대해 질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비례대표 의원들의 셀프 제명과 탈당 결행 여부에 따라 바른미래당은 사실상 '손학규 1인 원외 정당'으로 전락하는 만큼 이를 막기 위한 행보로 풀이된다.

의원총회에서 의결이 되더라도 절차상의 논란이 불가피한 가운데 이를 확실히 하려는 것.

실제 당헌·당규에 따르면 국회의원인 당원의 제명은 윤리위원회가 징계를 심사·의결·확정한 후 의원총회에서 재적의원 3분의 2 이상이 찬성해야 한다.

손 대표 측에서 의총에서의 의결과 '셀프 제명'을 압박을 위한 정치행위라고 선을 긋는 이유다.

또 당에서 제명을 하면 탈당증명서나 제명증명서 등을 국회사무처에 제출해야 하는 가운데 당 대표의 직인이 필요하다는 점도 무시할 수 없다. 지금 상태로라면 당 대표의 직인이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바른미래당 당권파와 안철수계 의원들은 18일 의원총회를 열고 이른바 '셀프 제명' 안건을 의결 9명의 비례대표를 제명했다. /사진=연합뉴스
바른미래당 당권파와 안철수계 의원들은 18일 의원총회를 열고 이른바 '셀프 제명' 안건을 의결 9명의 비례대표를 제명했다. /사진=연합뉴스
이상돈 바른미래당 의원은 이날 TBS 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에 출연해 "대표 직인으로 대표되는 당의 공실적인 의사결정이 있어야 한다"면서 "과거 통합진보당 때도 당 대표 직인이 있었기에 가능했다"고 말했다.

또 "혼란을 없애기 위해서도 국회사무처나 선관위가 이와 관련 명확한 입장을 밝혀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동섭 바른미래당 원내대표 권한대행은 의총 직후 기자들과 만나 "재적 의원이 17명 중 13명이 의총에 참석했고, 9명이 제명됐다"면서 "바로 의사국에 가서 무소속 등록을 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또 "그동안 호남 중진 의원들을 비롯한 당 소속 의원들과 토론을 거쳐 오늘 제명하게 됐다"면서 "마음이 착잡하지만, 새로운 정치를 위해 열심히 하겠다"라고 덧붙였다.

같은 당 비례대표 박선숙·박주현·장정숙·채이배 의원 등 제명되지 않은 4명에 대해서는 "저희들이 의총 공지를 했고, 수없이 전화통화를 해도 받지 않고, 마지막으로 의원실에 보좌진을 통해 확인한 결과 참석을 안 하겠다고 했다"고 설명했다.

박주선 의원은 "이제 바른미래당은 산산조각이 났다"면서 "(비례대표 의원들을) 제명해주는 게 인간적 도리에 맞고 소인배적인 보복조치가 아닌 길이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보배 한경닷컴 객원기자 newsinf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