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 4·15 총선에 대비해 영입한 인재 20여 명의 거취를 놓고 고심하고 있다. 준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으로 민주당이 확보 가능한 비례 의석이 줄어든 데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비례대표 후보를 ‘전략공천’하는 것이 위법하다고 판단하면서다.

7일 선관위에 따르면 이번 총선부터 비례대표 국회의원 후보를 정할 때 민주적 선거절차와 선거인단의 투표절차 없이 당대표나 최고위원회의 등이 선거 전략의 일환으로 비례대표 후보자와 순위를 결정해 추천하는 것이 불가능해진다.

이 때문에 민주당 등 각 당 지도부가 임의로 영입 인재에게 비례대표 순번을 부여하기가 어려워졌다. 민주당 지도부가 비례대표 앞 순번 배정을 고려했던 영입 인재 1호 최혜영 강동대 교수, 3호 김병주 전 육군대장 등이 지도부의 뜻대로 배정받지 못할 가능성이 커졌다. 인지도는 갖췄지만 조직을 확보하지 못한 영입 인재들은 비례대표 후보를 뽑는 경선에서 경쟁력이 뒤떨어질 가능성이 높다. 정치권 관계자는 “민주당에서 그동안 비례대표 전략공천이 불가능해지는 상황에 대한 대비를 거의 하지 못한 것으로 안다”며 “경선 과정에서 최악의 경우 영입 인재 중 비례대표를 한 명도 받지 못하는 상황이 생길 가능성도 있다”고 했다.

일부 영입 인재들은 지역구 출마가 구체적으로 거론되고 있다. 소병철 전 대구고검장은 고향인 전남 순천 출마가 점쳐지고, 이재영 전 대외경제정책연구원장은 경남 양산갑 출마로 가닥이 잡혔다. 홍성국 전 미래에셋대우 사장은 수도권이나 충남 지역 출마설이 나온다.

그러나 영입 인재의 지역구 출마도 만만치 않을 전망이다. 현역 의원 평가에서 하위 20%에 속한 의원들이 결과를 통보받았음에도 불출마 선언을 하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현역 의원이 불출마 선언을 하지 않으면 그만큼 전략 공천 지역구는 줄어들 수밖에 없다. 민주당 관계자는 “아무리 감점을 받는 불이익이 있다고 하더라도 지역을 4년 누빈 현역 의원의 프리미엄을 정치권 밖에 있던 신인이 경선에서 이기는 건 불가능하다고 보면 된다”고 말했다. 민주당은 영입 인재를 전부 총선 후보로 투입하지 않고 일부는 전문성을 최대한 살릴 수 있는 다른 분야에 배치하는 방안도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김소현 기자 alph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