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추진위 띄웠지만…한국당·새보수당 '3원칙' 놓고 신경전
자유한국당과 보수진영 시민단체 등이 참여하는 혁신통합추진위원회(혁통위)가 구성된다. 새보수당은 혁통위 참여에 긍정적인 의사를 보이면서도 참여 조건으로 황교안 한국당 대표의 ‘보수재건 3원칙’ 수용 선언을 요구했다.

안형환 국민통합연대 사무총장은 9일 정당·시민단체 대표자 연석회의 이후 브리핑에서 “중도보수 대통합을 위한 혁통위를 구성하기로 했다”며 “위원장은 박형준 자유와공화 공동의장(사진)이 맡기로 했다”고 밝혔다. 박 의장은 그동안 황 대표와 유승민 새보수당 보수재건위원장 사이에서 중재 역할을 해왔다. 이날 회의에는 한국당 대표로 이양수 의원, 새보수당 대표로 정병국 인재영입위원장이 참여했다.

이날 정당·시민단체 대표들은 △대통합 정신을 실천할 신당 창당 △탄핵이 장애물이 돼서는 안 된다 △중도보수 등 모든 세력에 대한 대통합 추구 △대통합 원칙은 혁신과 통합 △통합은 자유와 공정을 추구 △청년의 마음 담는 통합 등 여섯 가지 원칙을 합의문에 담았다. 안 사무총장은 “이 의원이 황 대표로부터 전권 위임을 받아 모두 동의했다”고 설명했다. 박 의장은 “2월 10일께 새로운 통합 정치세력의 모습이 확정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새보수당이 혁통위 참여 조건으로 황 대표가 공개적으로 보수재건 3원칙(△탄핵의 강을 건너자 △개혁보수를 추구하자 △낡은 집을 허물고 새집을 짓자)을 수용할 것을 요구하면서 혁통위 출범 자체가 어그러질 수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하태경 새보수당 책임대표는 이날 “보수재건 3원칙과 오늘 (연석회의에서 합의한) 6원칙에 대해 황 대표가 동의하는지 공개적으로 입장을 밝혀야 한다”며 “혁통위 역할과 인적 구성에 대해서도 아직 합의된 바 없다”고 했다.

한국당과 새보수당이 신경전을 벌이고 있는 배경엔 지역구 공천을 둘러싼 ‘지분 싸움’이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한국당이 새보수당에 지역구를 일부 양보할 경우 출마를 준비하고 있는 한국당 당협위원장들의 반발이 거셀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한국당이 이날 최고위원회의를 열고 전국 당협위원장의 일괄사퇴를 의결한 것도 새보수당과의 통합을 위해 ‘공간’을 확보하기 위한 취지로 전해졌다.

고은이 기자 kok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