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수사 관련 입장 밝힌 송병기 (사진=연합뉴스)
검찰 수사 관련 입장 밝힌 송병기 (사진=연합뉴스)
'김기현 첩보' 제보자 의혹을 받는 송병기 울산시 경제부시장은 23일 오전 울산시청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송 부시장은 이어 각종 의혹이 적혀 있다는 이른바 '업무수첩' 논란과 관련 "언론에서 스모킹건이라고 하는데 명백히 업무수첩이 아니다"고 말했다.

송 부시장은 "업무수첩은 육하원칙에 의해 상세히 기록하는 것인데 지극한 개인 단상, 소회, 풍문, 일기 형식의 메모장에 불과하다"라며 이같이 밝혔다.

송 부시장은 최근 검찰이 압수수색을 통해 밝히려한 산재모 병원 의혹에 대해 "산재모 병원을 (여권이)막았다는 주장은 사실 아니다"라고 주장했다.

최근 보도에 따르면 송 부시장 수첩에서는 '2017년 10월 10일 단체장 후보 출마 시, 공공병원 (공약). 산재모(母)병원→좌초되면 좋음.'이라는 메모가 발견됐다. 산재모병원은 하명수사 피해자인 김기현 전 울산시장 공약이었다.

산재모병원이 기획재정부의 예비타당성조사에서 불합격한 것은 지방선거 투표일을 16일 앞둔 지난해 5월 28일이다.

송 부시장은 검찰이 본인 개인 내용을 도·감청했다는 의혹을 제기하기도 했다. 송 부시장은 "그간 검찰 조사 과정에서 자신이 송철호 울산시장과 단둘이 나눈 대화 내용이 담긴 녹취록을 검찰이 들려줬다"면서 "대검과 법무부에 도·감청 의혹에 대한 사실관계 확인을 요청한다"고 밝혔다.

송 부시장의 이같은 주장에도 불구하고 평소 꼼꼼히 메모하는 것으로 유명했던 그가 일기 형식의 메모장에 현직 시장도 아니고, 출마도 선언하기 전인 시기에 송철호 시장(당시 변호사)의 측근 수첩에서 ‘BH(청와대)’와 ‘VIP(대통령)’가 여러 번 등장한 점이 몹시 이례적이라고 검찰은 판단하고 경위를 확인 중이다.

송 부시장의 업무 일지 중 메모 가운데에는 "당내 경선은 송철호가 임동호보다 불리하다"는 내용과 함께 VIP와 송 시장의 경쟁 후보들에 관련된 내용이 적힌 부분이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이로 인해 송 시장이 단독 후보로 공천받는 과정에 청와대나 문재인 대통령 의중이 개입된 것 아니냐는 해석이 나온다.

이미나 한경닷컴 기자 helper@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