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기정통부가 '병역 대체복무제도 개선' 확정안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과기정통부
과기정통부가 '병역 대체복무제도 개선' 확정안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과기정통부
2025년부터 이공계 병역 특례인 전문연구요원의 수가 2500명에서 2200명으로 300명 줄어든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21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제93회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에서 이런 내용의 '병역 대체복무제도 개선'을 확정했다고 밝혔다.

전문연구요원제도는 이공계 석사학위를 받은 사람이 기업부설 연구소나 정부 출연연구기관 등 연구기관에서 3년간 연구개발(R&D) 업무에 종사하며 군 복무를 대체하는 것이다. 4대 과학기술원과 국내 대학 자연계 대학원 학생들이 지원 대상이다.

과기정통부는 박사과정 전문연구요원은 현행 인원을 유지하지만, 석사 요원은 1500명에서 1200명으로 20% 감축하기로 했다. 이에 대해 "최근 소재·부품·장비 분야 지원책을 마련하는 과정 등에서 고급 이공계 연구인력 양성이 국가적 과제라는 공감대가 형성됐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복무 기준은 공익 기여를 강화하는 쪽으로 변경됐다. 박사 학위 취득 과정을 3년에서 2년으로 줄이는 대신, 1년은 기업이나 연구소 등 현장에서 근무해야 한다. 박사과정 전문요원의 학위 취득도 의무화했다.

동시에 대기업 전직 제도를 폐지하고 소재·부품·장비 분야 중소·중견기업 배정 인원을 늘린다. 지금껏 중소·중견기업에서 복무 중인 요원은 복무 뒤 18개월이 지나면 대기업으로 전직할 수 있었다. 이를 막아 중소·중견기업이 요원을 안정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는 구상이다.

대학 연구 현실을 고려해 복무 관리 시간도 일 8시간에서 주 40시간 단위로 전환된다. 무단결근, 무단지각·조퇴 등 부실 복무가 적발될 경우 위반 기간의 5배로 복무 기간을 연장할 예정이다.

과기정통부는 "개선된 제도는 현재 박사과정을 수료하며 전문연구요원 편입을 준비하고 있는 학생들에게 피해가 없게 2023년 편입 인원부터 적용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