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민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6일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청문회에서 "주광덕 자유한국당 의원이 동양대 표창창 위조됐다고 주장하는데 동양대 총장 명의로 일련번호 다른 표창창이 수십장 나갔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총장상 반영되는 곳은 부산대 의전원 뿐인데 조 후보자 딸이 고려대 3학년때 영주에 내려가서 상 받아서 대학원가겠다는 계획을 세웠겠느냐"면서 "서울대 의전원 떨어지고 다음에 부산대 의전원 들어갈텐데 부산대 위해 총장상 확보해야겠다는 게 가능한건가"라고 주장했다.

이어 "고려대 학생이 유학가든 대학원 가든지 하지 동양대 표창창이 뭐가 필요한가"라고 덧붙였다.
김종민 "동양대 표창창 위조됐으면 당연히 법무부장관 못해" [조국 청문회]
그러면서 "주광덕 의원이 생활기록부 공개한 것은 엄청난 범죄행위다. 유출자체가 범죄다"라면서 "범죄 증거 가지고 진실규명 사실규명하는거 그거 전세계 재판에서 인정 안 한다. 그 증거 위에서 국민앞에 사실다투는 인사청문회 진행해서는 안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 의원은 "동양대 표창창이 위조됐으면 당연히 법무부장관 못하죠"라고 물었고 이에 조 후보자는 "그것이 확인되게 되면 여러가지 큰 문제가 발생할 거라고 본다. 제 처가 했다면 법적책임 져야하고 누구나 법 앞에 평등하다 생각한다"고 답했다.


이미나 한경닷컴 기자 helper@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