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바른미래 등 다른 정당 불참

국회 외교통일위원회가 22일 자유한국당 의원들만 참석한 가운데 전체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전체회의는 오는 26일 김연철 통일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의 증인 채택을 위해 한국당이 요구해 열린 것으로, 더불어민주당과 바른미래당 등 다른 정당 의원들은 참석하지 않았다.

한국당 의원들은 김 후보자 부부가 장기 해외거주 중인 처제 이 모 씨 명의의 주택에 실거주하고 있어 부동산 차명거래가 의심된다며 이를 규명하기 위해 김 후보자 처제를 증인으로 채택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인사청문회의 증인이나 참고인 채택은 관례상 여야 간사 간 협의로 결정되기 때문에 민주당 등의 동의가 필요하다.
외통위 '반쪽 개최'…한국당 "김연철 의혹 규명 증인채택" 요구
정진석 의원은 "김 후보자 부부가 실질적으로 사용한 경남 김해시 다세대주택과 충남 논산시 주공아파트의 서류상 소유자는 장기 해외거주 중인 후보자의 처제"라며 "해당 지역 부동산이 후보자 부부의 동선에 맞춰 매매가 이뤄졌다는 점 등을 고려하면 부동산실명제법 위반이 의심된다"고 말했다.

정 의원은 "이는 문재인 정부가 제시한 고위공직자 임용배제 5대 원칙에 들어가는 것으로, 의혹을 해소하기 위해 김 후보자 처제가 증인으로 출석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양석 의원은 "김 후보자가 대학교수 시절 SNS에 품격 없이 뱉어놓은 말들을 보면 공직자와 국무위원은 고사하고 대학교수로서도 자질이 의심된다"며 "여당이 이 후보자를 통일부 장관으로 임명하려면 청문회 일정을 늦춰서라도 증인채택을 할 수 있도록 하라"고 촉구했다.

유기준 의원은 "여당이 석연치 않은 이유로 증인채택에 동의를 해주지 않는 상황에서 자칫 인사청문회가 좌초될 우려가 있다"며 "이외에도 김 후보자의 부인 이 모 씨는 2004년 말 방배동에 42평형 아파트를 1억7천900만원에 샀다고 신고한 뒤 이듬해 1월 은행에서 근저당 3억원을 설정했는데 다운계약서를 썼을 가능성이 있다고 본다"고 주장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