잇단 추가 의혹 제기에 여론 악화·야당 공세 부담
손 "투기 안했다", 서 "만난 기억 안나"…당 "신속히 결론 내릴 것"
민주, 손혜원·서영교 파문확산 곤혹…당직·국회직 배제 관측
더불어민주당은 17일 손혜원 의원의 목포 부동산 투기 의혹과 서영교 의원의 재판 청탁 의혹 확산으로 곤혹스러운 상황을 맞았다.

민주당은 전날 진상조사에 착수했지만, 아직 결론을 내리지 못한 상태다.

이해찬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오늘 결론을 낼 것인가'라고 묻는 말에 아무런 대답을 하지 않았다.

민주당은 일단 두 의원의 해명을 들은 뒤 사실관계를 따져 판단하겠다는 입장이지만, 추가 의혹 제기로 여론이 악화하고 야당의 공세도 거세져 부담이 커졌다.

당내에서는 손 의원의 문화체육관광위원회 간사직 사임 혹은 위원 사보임과 서 의원의 원내수석부대표직 사임이 불가피하다는 기류가 확산하고 있다.

민주당의 한 핵심관계자는 "손 의원이 도시 재생을 위한 순수한 의지를 갖고 한 것으로 보이지만 공적인 마인드가 부족했던 것 같다.

당연히 사보임을 해야 하는 게 아닌가 싶다"며 "서 의원의 원내수석 사임은 원내 차원에서 결정하겠지만, 물러나고 근신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고 말했다.
민주, 손혜원·서영교 파문확산 곤혹…당직·국회직 배제 관측
전날보다 부정적인 기류가 강해진 것은 의혹이 점점 확산하고 있기 때문이다.

손 의원 의혹의 경우 측근들과 남편 재단 명의로 사들였다는 건물이 9채에서 10채로 늘었고, 창성장 등 건물 2채는 군 복무 중인 조카 명의로 차명구입을 했다는 의혹이 추가로 제기됐다.

지난 2017년 11월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예산결산소위원회에서 손 의원이 목포 문화재 복원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예산을 요구하는 등 영향력을 행사한 정황이 있다는 주장도 나왔다.

문제가 된 지역이 근대유산 등록문화재로 지정되기 10개월 전에 손 의원이 지지자들과 해당 지역에 방문해 '이 지역이 반드시 뜰 것'이라고 말했다는 증언과, 손 의원의 보좌관이 과거 목포 문화재 관광사업 주관사의 대표를 맡았다는 의혹도 나온 상태다.

손 의원은 이날 tbs 라디오에 출연해 "제가 경리단길과 가로수길 개발 중심에 있던 사람인데 단 한 번도 산 적이 없다.

그런데 제가 이 나이에 목포에… (투기를 했겠느냐)"라며 적극적으로 해명했다.

그는 "만약 차명(구입)이면 제가 전 재산을 국고로 환원하겠다"라며 조카 관련 의혹도 강하게 부인했다.

한편에서는 손 의원의 '진심'을 믿어야 한다는 옹호의 목소리도 있다.

문체위의 한 민주당 의원은 "손 의원은 한 가지에 꽂히면 아주 집중하는 사람인만큼 이번 일은 목포에 문화의 거리를 만들고자 했다는 말이 진실일 것"이라며 "문체위 의원들은 목포에 대한 손 의원의 열정이 대단했다는 것을 모두 안다.

절대 투기 목적이 아니었다고 본다"고 말했다.
민주, 손혜원·서영교 파문확산 곤혹…당직·국회직 배제 관측
서 의원의 재판 청탁 의혹 역시 서 의원이 선고 사흘 전 국회 파견 판사를 의원실로 불러 청탁을 했다는 구체적인 내용이 알려져 파장이 더 커지고 있다.

서 의원은 이날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그 판사를 만난 기억이 나지 않는다.

일정표를 확인해보고 있다"며 "(윤호중) 사무총장과 통화는 했는데 정식으로 만나 소명할 것"이라고 말했다.

민주당의 다른 한 관계자는 "사실관계가 확실하지 않아 따져봐야 할 부분이 있다.

명백한 경우엔 당이 단호한 입장을 취해야 하겠지만 다툼의 소지가 있는데 무조건 잘라내는 건 맞지 않는다"며 당장 판단을 내리기는 어렵다는 입장을 보였다.

그러나 민주당의 한 중진 의원은 "뭐라고 변호해주기가 어려운 상황"이라며 여론 악화가 부담스럽다는 뜻을 내비치기도 했다.

의혹 확산에 점점 더 코너로 몰리고 있는 민주당은 가능한 한 빨리 두 의원 문제에 대해 조사를 마치고 결론을 내리겠다는 생각이다.

홍영표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당 사무처에서 사실관계를 확인하고 진상을 조사하고 있다"며 "이번 주 내에 문제를 마무리하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