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 신년 기자회견/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 신년 기자회견/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신년 기자회견을 통해 생방송 진행자로 데뷔한다.

문재인 대통령은 10일 오전 10시 청와대 본관 1층에서 취임 후 두번째 신년 기자회견을 갖는다. 문재인 대통령은 기자회견 진행자이자 발표자로 직접 취재진을 지목하고, 질문권을 부여할 예정이다.

신년 기자회견은 지상파 3사를 비롯, 뉴스 채널 등을 통해 생중계 된다. 문재인 대통령의 '생방송 MC 데뷔전'인 셈이다. 보조 진행자로 고정민 청와대 부대변인이 나서긴 하지만, 원활한 진행을 위해 필요할 경우에만 개입할 것으로 알려졌다.

문재인 대통령이 직접 진행자까지 자처한 이유는 '자유로운 분위기'라는 신년 기자회견 콘셉트를 실현하기 위해서다. 문재인 대통령이 직접 질문을 받고, 답변을 하면서 추가 질문도 허용 돼 심도있는 대화가 이뤄질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이를 위해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9일 모든 스케줄을 비워두고 신년 기자회견 준비에 집중한 것으로 알려졌다. 총 100분으로 예고된 신년기자회견에서 문재인 대통령의 신년사와 이동 시간을 제외하고, 내·외신 춘추관 기자단 200명과 75분간 질의 응답이 진행된다. 크게 경제, 정치사회문화, 외교안보 등 세 가지 분야와 관련한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기 위해 문재인 대통령은 여러 시나리오를 점검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청와대 측은 경우에 따라 기자회견 시간이 더 길어질 수 있다고 예고했다. 자유로운 신년 기자회견에서 문재인 대통령의 순발력과 답변에 이목이 쏠리고 있다.

김소연 한경닷컴 기자 sue123@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newsinf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