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3일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에 대한 경질 요구에 “야당의 정치적인 행위”라고 일축했다. 야권과 여권 일각에서조차 ‘조국 사퇴론’이 나오는 데 대해 “정치 공세”라고 선을 그은 것이다.

이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취임 100일 기자회견을 열고 청와대 민정수석실 산하 특별감찰반원의 비위 의혹에 대해 “조 수석은 아무런 연계가 없다”고 공식 견해를 내놨다. 이 대표는 “사안의 크기로 보면 그렇게 큰 사안은 아니다”며 “처세를 잘못한 행위이지 뇌물을 받거나 한 사항은 아니지 않으냐”고 재차 강조했다. 그러면서 “야당의 정치공세는 전혀 고려하지 않을 것”이라고도 했다.

이 대표는 향후 추진 과제로 공정경제와 적폐청산을 꼽았다. 그는 “적폐청산과 불공정 해소는 선진국 진입의 필수 관문”이라며 “사회 곳곳에 뿌리 박힌 채용비리와 입찰비리, 갑질 문화를 타파하는 데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또 “무한한 책임감으로 2020년 총선 승리, 문재인 정부의 성공, 정권 재창출을 이뤄내겠다”고 말했다. 지지율 하락과 관련해선 “민생경제가 어려운 게 가장 큰 원인”이라며 “지난해보다 40% 늘어난 내년 민생예산을 정확하게 집행해서 경제를 활성화하는 게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여당 의원들도 이 대표의 발언에 발맞춰 ‘조국 감싸기’에 나섰다. 조 수석의 사퇴가 ‘적폐청산’ 후퇴라는 신호를 줄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민병두 의원은 도종환 의원의 시 ‘흔들리며 피는 꽃’을 예로 들어 “지금 곳곳에서 흔들고 있지만 이겨내고 개혁의 꽃을 피우기 바란다”고 힘을 실었다.

표창원 의원은 “이명박·박근혜 정권 내내 검사 출신 민정수석이 검찰, 경찰, 국가정보원 등을 장악해 비리를 감췄던 과거를 잊은 건가”라고 문제를 제기했고, 안민석 의원도 “조국이 물러난다면 적폐 청산의 동력이 급격히 상실될 것”이라며 “조국은 촛불 정권의 상징”이라고 했다. 이재정 민주당 대변인은 “조 수석의 역할에 더욱 힘을 실어줘야 한다는 것이 당의 입장”이라고 강조했다.

야당은 그러나 “청와대 기강 해이가 도를 넘었다”고 공세의 수위를 높였다. 김병준 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장은 “문재인 대통령이 생활 적폐 청산을 외치는데 청와대 내부는 썩어들어 가고 있다”고 비판했다.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조 수석을 경질해 청와대 기강을 바로 세워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배정철 기자 bjc@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