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모든 공공기관 고용세습 국정조사해야"
자유한국당은 17일 서울시 산하 서울교통공사 채용비리 의혹에 대해 국정조사를 추진하기로 했다.

공기업·공공기관의 채용 전반에 대한 전수조사도 요구했다. 김성태 한국당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 차원의 국정조사를 요구하지만 더불어민주당이 반대할 것”이라며 “우선 상임위원회 차원의 국정조사와 청문회를 동원해 현 정부 공공기관의 고용세습 의혹을 적나라하게 밝히겠다”고 말했다.

김용태 사무총장은 이날 국회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지난 3월 무기계약직에서 정규직으로 전환된 서울교통공사 직원 1285명 중 108명이 기존 직원들의 친인척이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전체 공사 직원 중 11.2%만 조사한 것일 뿐”이라며 “전체 직원을 모두 조사했을 경우 1000명이 넘을 수도 있다”고 추정했다.

김 사무총장은 서울교통공사가 가족 채용비리 문제를 전수조사하려고 하자 공사 노조가 이를 방해했다고 주장했다. 그는 “가족 채용비리가 문제 돼 공사가 전수조사에 들어가려 하자 민주노총이 ‘절대 응하지 말라’는 공문을 내려보냈다”며 지난 3월 서울지하철노조(민주노총 산하 현 서울교통공사 노조)가 보낸 통신문을 공개했다. 통신문에는 ‘가족 재직현황 제출을 전면 거부해달라’는 지침이 담겨 있다.

김 사무총장은 지하철 플랫폼 스크린도어(PSD) 개·보수 담당자의 정규직 전환 과정에 대한 의혹도 제기했다. 그는 “2016년 9~12월 들어온 임모·정모씨는 PSD 업무 관련 자격증이 없거나 연관성이 없는 자격증만 갖고 있다”며 “이들도 무기계약직으로 들어와 정규직이 됐다”고 주장했다.

두 사람의 이력도 문제로 지적됐다. 임씨가 통합진보당 이정희 대표 시절 홍보부장 출신으로 2014년 지방선거에서 관악구 구의원으로 출마한 이력이 있다는 주장이다. 정씨는 통합진보당 광진구위원회 청년위원장 출신으로 같은 선거에서 광진구 구의원 출마 경력이 있다고 설명했다.

두 사람이 공사 내에서 민주노총 산하 노조인 PSD 지부를 조직하는 데 주도적인 역할을 하고 서울시·노조 협상테이블에도 이름을 올리는가 하면 공사의 정규직 전환 자격시험을 조직적으로 방해하는 데도 간여했다며 사실상 민노총의 ‘기획입사’ 의혹을 제기했다.

하태경 바른미래당 최고위원도 이날 기자회견을 열고 “박원순 서울시장은 서울교통공사 고용세습 실태에 대한 전수조사를 실시해 주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서울시는 서울교통공사 채용 비리 의혹에 대해 감사원 감사를 공식 요청키로 했다. 감사 결과 고용세습이 사실로 드러날 경우 정규직 전환 무효화 등 가능한 모든 조치를 취하기로 했다.

박종필 기자 jp@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