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국책 연구원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KEI) 원장인 조명래 환경부 장관 후보자가 국정감사 증인 출석을 피하기 위해 원장 직을 조기 사퇴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17일 정치권에 따르면 조 후보자는 지난 13일 KEI 등 경제·인문 분야 26개 국책 연구원을 관리하는 국무총리실 산하 경제인문사회연구회(경사연) 성경륭 이사장에게 KEI 원장 사직서를 냈다. 조 후보자는 경사연 출연 연구원에 대한 국감이 열리기 전날인 17일까지 사직서를 수리해달라고 요청한 것으로 전해졌다. 지난해 11월 KEI 원장으로 취임한 조 후보자의 원래 임기는 2020년 11월까지다. 경사연 출연 연구원에 대한 감사를 담당하는 국회 정무위원회는 지난달 21일 조 후보자를 국감 증인으로 채택했다.

정치권에선 조 후보자가 국감장에 나와 야당의 파상 공격을 받는 것을 피하기 위해 국감 전날 사직서 수리를 요청한 것으로 보고 있다. 자유한국당은 조 후보자의 위장전입과 부동산 다운계약서 작성, 조 후보자 차남의 증여세 지연 납부 등의 의혹을 들며 환경부 장관에 임명돼선 안 된다고 주장하고 있다. 한 정무위원은 “국책 연구원장으로 국감에 출석해 감사를 받고 사퇴하는 게 책임 있는 공직자의 자세인데도 조 후보자는 국감 전날 원장 직을 사퇴하는 뻔뻔한 행태를 보이고 있다”고 했다.

조 후보자에 대한 국회 인사청문회는 오는 23일 열린다. 18일 KEI에 대한 국감장엔 조 후보자 대신 추장민 KEI 부원장이 증인으로 참석할 예정이다.

하헌형 기자 hhh@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