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이 11일 당협위원장 교체 등의 실무를 총괄할 조직강화특별위원회(조강특위)를 정식 발족한다. 21대 총선을 겨냥해 ‘인적 청산’의 칼자루를 쥔 강력한 기구지만 당 내부에서는 큰 변화를 가져올 수 있을지 반신반의 하는 분위기다.

조강특위는 김용태 사무총장과 김석기 전략기획부총장, 김성원 조직부총장 등 3명의 당연직 내부인사와 4명의 외부인사로 구성된다. ‘보수 논객’으로 알려진 전원책 변호사가 조강특위 외부인사로 먼저 위촉돼 나머지 3명을 추천하기로 한 상태다.

전 변호사는 외부인사를 누구로 정했는지 아직까지 공개하지 않고 있다. 현재까지 자신을 포함해 이진곤 전 국민일보 주필, 여성인 전주혜 변호사 등 두 명을 잠정 낙점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전 주필은 한국당에서 중앙윤리위원장을 맡은 경험이 있다. 전 변호사는 법무법인 태평양에서 일하고 있다. 남성과 여성 인사를 2대 2로 구성한다는 자체 기준에 따르면 나머지 한 명은 여성일 가능성이 높다.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은 조강특위가 자유롭게 활동할 수 있도록 지난 1일자로 현역 국회의원을 포함한 전국 당협위원장 전원에게 일괄 사퇴서를 받았다. 백지 상태에서 모든 위원장들이 재신임을 받으라는 뜻이다.

하지만 당 지도부의 전폭적인 권한 위임을 통한 ‘힘 실어주기’에도 불구하고 조강특위 활동에 한계가 있을 수 밖에 없다는 지적이 나온다. 정치권 관계자는 “외부인사 출신 조강특위 위원들이 당내 조직에 대한 이해도가 낮아 당협위원장 심사에 시간이 걸릴 것”이라고 말했다. 다른 관계자는 “국정감사와 내년도 정부 예산안 심사가 당면해 있어 12월 초까지는 당협위원장 교체 작업을 수면 위에 드러내놓고 할 수 없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당력을 집중해야 하는 시기에 칼을 함부로 휘두르면 대여 투쟁의 전선이 흐트러질 수 있다는 우려다.

조강특위에 힘을 실어줄 비대위의 임기만료가 곧 다가온다는 점도 문제다. 김 위원장이 내년 2월 전당대회를 열겠다고 함에 따라 현행 비대위 체제가 최대 4~5개월여만 지속되면 새 지도부 출범과 동시에 현행 조강특위도 해산하게 된다.

박종필 기자 jp@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