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강산 바라보는 관광객 (사진=연합뉴스)
금강산 바라보는 관광객 (사진=연합뉴스)
조명균 통일부 장관은 다음 달 13∼17일 미국 워싱턴DC를 방문해 ‘9월 남북 평양공동선언’ 추진 관련 정책을 직접 설명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조 장관은 방미 기간 미정부 고위당국자는 물론이고 한반도 문제에 관심이 많은 의원 및 전문가 등과 만나 문재인 정부의 한반도 정책을 설명할 방침이다. 특히 남북관계 개선을 위한 교류 및 경제협력 사업이 비핵화에 도움이 된다는 점을 피력할 것으로 관측된다.

지난 달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발표한 ‘9월 남북 평양공동선언’에 따르면 남북은 연내 남북 철도 연결 착공식을 개최하고, 금강산 및 개성공단 사업 재개를 추진하기로 했다.

리선권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위원장은 앞서 5일 "개성공단과 금강산관광 사업이 지금껏 중단된 것은 참으로 안타까운 일이 아닐 수 없다"면서 "북남 사업의 상징인 개성공업지구와 금강산관광사업을 구상한 것은 온 겨레의 한결같은 염원이자 남측 기업인들의 열렬한 소망이기도 하다"고 말했다.

이같은 금강산 및 개성공단 사업 등 추진 움직임과 관련해 자유한국당은 "문재인 정부는 금강산에서의 무고한 자국민 피살 사건을 잊은 것인가"라고 반발하고 나섰다.

윤영석 한국당 대변인은 9일 "지난 8일 당정청에서는 개성공단과 금강산 관광사업 재개를 위한 구체적인 사전준비 방안을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면서 지난 2008년 금강산 관광에서 전업주부인 박왕자씨가 북한군의 총격으로 사망한 사건을 거론했다.

윤 대변인은 "당시 북한은 한국의 민간인을 조준 사격하여 사망하게 하였음에도 도리어 '사망사고는 유감이지만 책임은 전적으로 남한에 있다'라며 남측 책임을 물었다"면서 "북측의 조사거부로 진상조사조차 하지 못했고, 사과를 받기는커녕 금강산지구의 남한이 보유한 재산까지 북한이 몰수해가면서 금강산관광이 중단됐다"고 말했다.

윤 대변인은 "남북이 공동 개최한 10·4선언 11주년 기념 민족통일대회에서 이선권 북한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위원장은 개성공단과 금강산 관광 재개를 강조하며, 반통일 세력들에 의해 북남사업이 전면 부정당했다고 주장했다. 북한은 여전히 자신들의 잘못을 인정하지 않고 금강산 관광사업 중단의 책임을 남측에 돌리고 있다"면서 "문재인 정부는 북한의 이러한 억지주장을 듣고도 자국민 피격사건의 진상규명 및 재발방지는 요구하지 못한 채 북한 장단에 맞춰 금강산 사업재개의 운을 띄우고 있다"고 비난했다.

그러면서 "현재도 UN의 대북제재가 지속되고 있는 국면에 5000만 국민에 대한 안전보장과 무고한 국민을 사망하게 한 피살사건에 대한 사과는 뒤로 한 채 브레이크 없는 과속을 하고 있는 문재인 정부의 대북사업 속도가 우려스럽다"면서 "정부가 섣부른 금강산 관광을 재개하기에 앞서 국민의 안전보장에 대한 조치가 선행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미나 한경닷컴 기자 helper@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