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병준 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장은 27일 “앞으로 당의 화력을 경제 문제에 집중시키겠다”고 밝혔다.

김 위원장은 이날 라디오방송에 출연해 “추석 당의 화력을 어디에 집중할 계획이냐”는 사회자의 질문에 “경제 문제”라고 답했다. 그러면서 “문재인 정부는 산업정책 등 먹고사는 문제에 대해선 대책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김 위원장은 문재인 정부의 소득 주도 성장론의 대안으로 내놓은 국민 성장론과 관련, “정부의 국정 운용을 보면 우리 국민을 규제, 감독, 보호해야 하는 대상을로 보고 있다”며 “한국당은 ‘우리 국민은 대단한 국민이고 (규제를) 풀어주면 지금보다 훨씬 잘할 수 있다. 정부는 보충적인 역할만 해야 한다’는 성장 담론 내놓은 것”이라고 했다.

김 위원장은 최근 귀국한 홍준표 전 한국당 대표에 대해 “결례가 될지 모르겠지만 그렇게 큰 관심을 두고 있지 않다”며 "그분의 현재 위치는 일종의 평당원”이라고 했다.

그는 “전국 당협위원장 물갈이가 홍준표 색깔 빼기의 일환이란 얘기가 있다”는 질문엔 “어떤 선입관도 없다”고 없다. 김 위원장은 당협위원장 평가 잣대에 대해 “기본적으로 우리가 새롭게 제기하는 비전이나 철학을 얼마만큼 인정하느냐, 또 도덕성 등 일반적인 국민 상식에 맞느냐가 잣대가 될 것”이라고 했다.

김 위원장은 한국당의 지지율이 정체 상태에 빠진 이유로 “보수나 우파 집단 내부에서 큰 틈새가 벌어져 있는 상황”이라며 “이를 어떻게 통합하느냐가 문제”라고 말했다. 그는 “상대(더불어민주당)가 내려간다고 우리가 올라가는 게 아니라는 것이 자체 혁신 엔진을 돌리는 데 도움이 된다”고도 했다.

김 위원장은 4·27 판문점 선언의 국회 비준 동의안 처리에 대해 “북핵 문제에 진전이 어느 정도는 보여야 하지 않느냐”며 “(북한은) 핵물질 신고조차 안 하겠다는 입장인데 그런 부분에 있어 뭔가 변화가 있어야 한다는 게 한국당 입장”이라고 강조했다.

하헌형 기자 hhh@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