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교통공사노조 "단협 위반…무인시스템 사회적 합의 필요"
사측 "무인운전 해도 기관사 1명 탑승…노조가 개념 왜곡"
사장 퇴진운동으로 번진 서울지하철 '무인운전' 도입 논란
서울 지하철의 무인운전·무인역사 도입을 둘러싼 노사 갈등이 지하철 1∼8호선을 운영하는 서울교통공사 사장 퇴진운동으로까지 번지는 모양새다.

서울교통공사 노동조합은 11일 오전 서울시청 앞 광장에서 조합원 총회를 열어 김태호 사장의 퇴진을 촉구했다.

윤병범 서울교통공사 노조위원장은 "노동조합과 협의 없이 일방으로 진행하는 무인운전·무인역사 추진은 명백한 단체협약 위반이며, 서울시의 노동존중 정책을 파괴하는 행위"라며 "지하철 무인시스템은 단순히 노사문제가 아니라 사회적 합의가 필요한 중대 사안"이라고 말했다.

교통공사 노조는 김 사장이 노조와 대결 정책으로 일관하고 있다며 강력한 퇴진운동을 예고했다.

교통공사 노사 갈등에 불을 붙인 것은 지난달 지하철 8호선에서 시험 운행에 들어간 전자동운전(DTOㆍDriverless train operation)이다.

기관사의 수동 조작 없이도 열차를 운행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노조는 무인시스템 확대가 직원들의 일자리를 뺏는 결과를 불러올 것이라며 우려하고 있다.

그러나 사측은 전자동운전을 하더라도 비상사태에 대처하기 위해 기관사 1명이 운전실에 탑승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무인운전'이 아니라는 입장이다.

사측은 "전자동운전 시스템을 확대하면 기관사 운전 업무가 완화될 뿐 아니라 해외 도시철도 운영사업 진출 때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다"고 밝히고 있다.

사장 퇴진 촉구를 비롯해 서울교통공사의 노사 갈등은 통합노조 출범 이후 본격적으로 불거졌다.

서울교통공사는 지난해 5월 서울메트로(1∼4호선)와 서울도시철도공사(5∼8호선)가 통합해 생긴 서울시 산하 지방공기업이다.

수십 년간 다른 회사에서 일하던 직원 2만 명이 합쳐지면서 노동조합은 3개가 됐다.

이 중 민주노총 산하인 서울지하철노조(서울메트로)와 서울도시철도노조가 통합해 지난 4월 조합원 1만2천명을 보유한 매머드 규모의 서울교통공사 노조가 출범했다.

한국노총 산하 서울메트로노조는 통합에 참여하지 않았다.

서울교통공사 노조는 "지난 4월 14일 초대 집행부 출범 이후 김태호 사장이 뚜렷한 이유나 설명 없이 대화를 거부하고 있다"며 "노조는 합의사항 이행, 노사대결 정책 철회, 무인운전·무인역사 중단을 거듭 촉구해왔다"고 강조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