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공동취재단
/사진공동취재단
남북 통일농구에 참가하는 우리 측 선수단과 정부 대표단 등 101명이 3일 평양에 도착했다.

조명균 통일부 장관이 이끄는 방북단은 이날 오전 10시3분께 군 수송기 2대에 나눠 타고 성남 서울공항을 출발, 서해 직항로를 통해 평양 순안공항에 11시10분께 도착했다. 원길우 북한 체육성 부상이 마중을 나왔고, 공항 귀빈실에서 우리 측 대표단과 환담했다.

조 장관은 “선수단, 대표단만 오는 게 아니라 남측 주민들의 따뜻한 마음, 또 화해협력을 바라는 마음을 같이 저희가 안고 왔기 때문에 그런 것을 우리 평양 주민들, 북측 주민들에게 잘 전달하겠다”고 말했다. 원 부상은 “제가 벌써 남측 성원들을 여러 번 만났는데 만나볼수록 정이 통하고 통일에 대한 열망도 강렬해지는 걸 느끼게 된다”며 “북남 화해협력, 평화번영의 대통로를 열어나가는 데서 체육이 앞장선 데 대해 긍지스럽게 생각한다”고 화답했다.

두 사람은 오는 8월 인도네시아 자카르타·팔렘방 아시안게임에서 남북이 독도 표기 한반도기 사용 추진에 대해서도 이야기했다. 원 부상은 “이번에 북과 남이 다 같이 독도 병기된 깃발을 아시아 경기 때 띄우는 게 겨레의 한결같은 소망이고 온당한 일”이라고 말했다. 조 장관은 “현재 협의 중이고 계속해서 협의해 나가자”고 말했다.

이번 방북단은 국가대표 선수를 중심으로 한 남녀 농구선수단 50명과 정부대표단 5명, 정부지원단 15명, 취재기자단 10명, 중계방송팀 20명, 장내 아나운서 1명 등 모두 101명으로 구성됐다. 정부대표단은 조 장관과 노태강 문화체육관광부 2차관, 이기흥 대한체육회장, 안문현 총리실 국장, 이주태 통일부 교류협력국장 등이다. 경기는 평양 류경정주영체육관에서 4일 남녀 혼합경기, 5일엔 남녀 선수별로 총 4차례 진행된다. 방북단은 6일 돌아올 예정이다.

남북 통일농구는 이번이 네 번째이자 15년만에 열리는 것이다. 1999년 9월 평양에서 처음 열렸고, 그 해 12월 서울에서 다시 개최됐다. 2003년 10월 평양 류경정주영체육관에서 열린 게 마지막이었다.

조 장관은 평양에서 남북고위급회담 상대인 이선권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위원장을 비롯한 북한 고위 인사들과 만날 가능성이 크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농구장을 방문할 가능성도 있어 이를 계기로 즉석 환담이 이뤄질 수도 있다.

평양공동취재단/이미아 기자 mi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