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3 지방선거와 함께 전국 12곳에서 치러진 국회의원 재·보궐선거 출구조사(지상파 방송 3사) 결과 접전으로 분류된 충북 제천·단양을 제외하고 더불어민주당이 10곳, 자유한국당이 1곳에서 우세한 것으로 파악됐다. 민주당 의석수는 현재 119석에서 최대 130석으로 늘어난다. 1석만 추가하는 한국당(113석)과의 격차가 더욱 벌어지게 됐다.
민주, 미니총선 압승 130석 확보… 범여권 의석 합치면 과반 넘어
민주당 후보가 다른 당 후보를 크게 앞선 것으로 나온 지역은 서울 송파을 최재성 등 10곳이다. 경북 김천은 송언석 한국당 후보와 무소속 최대원 후보가 막판까지 경합을 벌였다. 한국당 후보로는 유일하다. 충북 제천·단양은 이후삼 민주당 후보가 14일 오전 1시 기준 48.5%로 엄태영 한국당 후보(44.4%)를 앞서는 등 접전을 거듭했다.

민주당(130석)은 민주평화당(14석), 정의당(6석) 등도 우군으로 분류하고 있다. 최대 156석을 확보할 수 있어 문재인 정부와 민주당의 국정동력에 큰 힘이 실리게 됐다. 반면 범야권은 한국당(113석)을 비롯해 바른미래당(27석), 대한애국당(1석), 이정현·강길부 무소속 의원을 합쳐야 143석이다. 이 같은 구도는 앞으로 6월 국회 여야 원구성과 의장단 선출에 상당한 영향을 줄 전망이다.

선거가 마무리되면서 국회 하반기 국회의장 선출을 포함한 의장단 구성, 상임위원회 배분 등 여야의 관심이 하반기 원구성 협상으로 향할 전망이다. 지방선거 준비로 ‘개점휴업’ 상태였던 국회가 밀린 숙제에 나서는 것이다.

한국당은 지난달 여야 원구성 협상에서 “하반기 의장 선출 등은 6·13 선거 이후에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번 선거에서 민주당에 참패를 당하면서 입지가 좁아졌다.

민주당은 국회의장과 청와대를 담당하는 국회 운영위원장을 되찾아오겠다는 각오다. 민주당 관계자는 “여당이 전통적으로 가져오는 정보위원회, 기획재정위원회 등과 더불어 남북한 관계가 개선될 경우 경제협력에 대비해 국토교통위원회 위원장 등도 필요할 것”이라고 했다.

3개 교섭단체가 있던 20대 전반기 국회와 달리 후반기 국회에선 민주평화당과 정의당이 결합한 ‘평화와 정의의 의원모임’이 제4교섭단체를 구성하고 있어 상임위 배분 등의 원구성 협상을 풀어내는 방정식이 한층 복잡해졌다는 분석도 나온다.

배정철 기자 bjc@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