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30일 남북한 정상회담 합의문인 ‘판문점 선언’의 후속조치와 관련해 속도전을 주문하고 나섰다. 당초 5월 말이나 6월 초로 예상한 북·미 정상회담이 5월 중하순으로 조정되자 한·미 정상회담과 한·중·일 정상회의 일정도 앞당겨질 전망이다.

빨라진 한반도 '비핵화 시계'
문 대통령은 이날 남북 정상회담 후 첫 공식 일정인 수석·보좌관회의를 주재하면서 “현실적 여건을 감안하면서 후속조치를 속도감 있게 추진해주기 바란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당장 시작할 수 있는 일이 있고, 여건이 갖춰지기를 기다려야 하는 것도 있는데, 잘 구분해 당장 시작할 수 있는 것은 빠르게 추진하고 여건이 갖춰져야 하는 것은 사전 조사·연구부터 시작하기 바란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범정부 차원의 후속조치를 위해 남북정상회담준비위원회를 이행추진위원회로 개편할 것을 지시했다. 남북정상 합의문의 ‘액션플랜’을 전담할 이행추진위의 인적 구성 및 구성 시기 등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청와대 관계자는 “비핵화 협상문제를 비롯해 남북관계 발전을 위한 의제 등이 전 부처에 망라돼 있어 청와대와 정부부처의 합동팀으로 꾸려질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북·미 정상회담의 시기가 5월 말께로 앞당겨진 것과 관련해 남·북·미 3국 간 긴밀한 대화채널을 유지할 것을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북·미 정상회담 성공을 위해 미국과의 긴밀한 협의 등 정부가 할 수 있는 필요한 노력을 다하기 바란다”며 “남·북·미 간 3각 대화채널을 긴밀히 가동하고 국제사회의 지지 확보를 위한 노력도 병행해 달라”고 주문했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도 이날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북·미 정상회담이 3∼4주 내 열릴 것이라고 했다”며 “한·미 정상회담이 5월 중순에 열리면 너무 바싹 붙을 수 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장소가 좁혀진 만큼 북·미 정상회담 일정이 조금 빨리 나오지 않겠느냐”며 “북·미 정상회담 일정을 보고 연동해서 한·미 정상회담 날짜를 정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에 따라 한·중·일 정상회의는 5월 초, 한·미 정상회담은 5월 중순으로 조금씩 당겨질 가능성이 커졌다.

손성태 기자 mrhand@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