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댓글수사 방해' 첫 재판서 혐의 부인…장호중·서천호 등과 병합 심리키로
남재준측 "댓글수사 방해 목적 없었다… TF는 정보공유용"
'국정원 댓글 사건'에 대한 수사와 재판을 조직적으로 방해한 혐의로 기소된 남재준 전 국가정보원장 측이 "수사 방해라는 검찰 주장은 인정하기 어렵다"고 주장했다.

남 전 원장의 변호인은 28일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30부(황병헌 부장판사) 심리로 열린 첫 공판에서 "구체적 경위를 떠나 사회에 물의를 일으켜 죄송하다"면서 이같이 혐의를 부인했다.

남 전 원장은 2013년 4월 원세훈 전 국정원장 시절 자행된 심리전단의 불법 정치개입 실태를 파악하고서도 검찰 특별수사팀이 수사망을 좁혀오자 '현안 태스크포스(TF)'를 꾸려 수사 및 재판에 대응하게 지시한 혐의를 받는다.

현안 TF는 검찰 압수수색에 대비해 허위 서류 등을 비치한 가짜 심리전단 사무실을 만들고, 원 전 원장의 부서장 회의 발언 녹취록 중 문제가 될 만한 내용을 삭제해 검찰에 제출한 것으로 조사됐다.

그러나 변호인은 "검찰 수사를 방해할 목적으로 TF를 만들라고 지시한 바 없다"며 "이런 TF는 정보를 공유하는 기관일 뿐이며 허위 문서를 만든 적도 없다"고 주장했다.

또 "압수수색 범위에 대해서도 검찰에 원활히 협조한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TF에 참여했다가 함께 기소된 하경준 전 국정원 대변인은 직접 발언 기회를 얻어 "언론 관계를 맡았기 때문에 참여한 것에 불과하지, 모든 걸 결정하고 실행까지 했다는 건 많은 비약"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대변인 보도자료는 제 개인이 만드는 게 아니고 유관부서에 사실관계를 조회해서 그걸 바탕으로 상사들에게 보고하고 국정원 이름으로 발표하는 것"이라고 부연했다.

재판부는 이들의 사건을 같은 혐의로 기소된 장호중 전 부산지검장, 서천호 전 국정원 2차장 등의 사건과 추후 병합해서 심리하기로 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