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미애 "지방선거 유불리 떠나 6월 개헌 약속 지켜야"
우원식 "의결 시한은 5월 24일…여야 의지에 달렸다"
민주, 8인 협의체 개헌논의 압박…"한국당, 할 일 해야"
더불어민주당은 26일 문재인 대통령의 개헌안 발의가 불가피한 선택이었으며, 국회가 지금부터라도 본격적으로 개헌 논의를 시작해야 한다고 여론전을 폈다.

민주당은 이날 대통령 개헌안 발의에 따라 의결 시한이 5월 24일로 정해졌다고 강조하면서 자유한국당 등 야당이 각자 개헌안을 갖고 여야 5당 8인 협의체에 나와 논의에 협조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추미애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정치권은 당리당략과 선거 유불리를 떠나 6월 개헌 약속을 지키기 위해 국회 내 성실한 논의로 개헌 준비에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번 개헌안은 엄밀히 말하면 대통령 발의가 아니라 광장에서 무너진 헌정 질서와 민주주의를 지켜낸 촛불시민의 명령이고 주권자인 국민의 개헌"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국민은 높아진 시민의식과 고양된 참여 민주주의를 토대로 국민발안제, 국민소환제 등 직접 민주주의의 확대를 요구하고 있다"며 "정치권 모두는 국민 염원을 헌법에 담아내야 할 책무가 있다"고 덧붙였다.

우원식 원내대표도 같은 회의에서 "대통령의 개헌안 발의는 자유한국당의 몽니로 국회가 제 역할을 못 한 데 따른 불가피한 선택"이라며 "여야 5당, 교섭단체 4곳이 참여하는 8인 협의체를 만들어 개헌 논의를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그는 "국회발 개헌 논의의 걸림돌인 자유한국당은 할 일을 하지 않고 고장 난 축음기처럼 자가당착적인 관제개헌 주장을 펴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는 이어 "대통령 개헌안이 국회로 넘어오면 5월 24일로 의결 시한이 정해진다"며 "다만 청와대는 5월 초까지라도 국회 개헌안이 마련되면 대통령 개헌안을 철회할 수 있다고 했다.

여야 의지에 달린 셈"이라고 말했다.

우 원내대표는 이날 정세균 국회의장 주재 여야 원내대표 회동에서도 8인 협의체 구성을 거듭 제안할 전망이다.

민주당 원내 관계자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개헌의 공이 국회로 넘어왔다"면서 "한국당도 이제 어떤 식으로든 개헌안에 대한 입장을 내놓고 협상 테이블에 나오지 않을까 기대한다"고 말했다.
민주, 8인 협의체 개헌논의 압박…"한국당, 할 일 해야"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