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권서 서훈·조명균 등 하마평…"남북·북미대화 활성화" 기대감

더불어민주당은 2일 문재인 대통령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의 전날 통화에서 대북특사 파견 계획을 밝힌 것에 대해 "적극적으로 환영한다"고 입을 모았다.

남북대화 및 북미대화, 한반도 비핵화 등 안보이슈에 국민의 관심이 집중된 상황에서 특사 파견을 통해 남북관계 개선의 실마리를 찾으려는 청와대의 노력을 여당으로서 적극적으로 뒷받침하겠다는 뜻을 내비친 셈이다.

김현 대변인은 이날 서면 브리핑에서 "문 대통령이 트럼프 대통령에게 밝힌 것처럼 이번 대북특사는 남북 간의 논의를 더욱 풍성하게 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확신한다"며 환영 의사를 밝혔다.

추미애 대표 역시 이날 오전 최고위원회의에서 "평창 동계올림픽 뒤에 조성된 한반도의 평화 분위기를 지속·강화하는 시의적절한 조치"라고 평가했다.

동시에 민주당은 자유한국당을 비롯한 야권 일각에서 "북한의 비핵화 의지가 전제되지 않는 대화는 의미가 없다", "대북특사보다 대미특사가 먼저" 등의 지적이 나오는 것에는 적극적으로 방어막을 쳤다.

김 대변인은 논평에서 "트럼프 대통령에게도 대북특사 의사를 전달한 만큼 불필요한 정쟁과 소모적 공방을 벌여서는 안 된다"며 "남북 간 대화와 교류협력이 활성화될수록 남북·북미 문제 해결이 더 수월해지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추 대표 역시 "한미 양국의 공동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한미 정상 간의 긴밀한 소통을 보여줬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대북특사 이후엔 대미특사를 보내 북미간 대화를 적극적으로 준비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당내에서도 남북 화해 분위기를 살려 나가기 위한 좋은 기회라는 기대감이 번져가는 가운데, 누가 특사로 갈지에 대한 하마평도 나오고 있다.

특히 여권에서는 청와대가 내주 초 서훈 국정원장이나 조명균 통일부 장관 중 1명을 낙점해 발표하지 않겠느냐는 관측이 우세하다.

여권 핵심 관계자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참여정부 때의 경험에 비춰 보더라도 '공식라인'을 제외하고서 다른 인사를 보낼 것으로는 생각되지 않는다"며 "지금으로써는 국정원과 통일부를 공식라인으로 봐야 한다"고 설명했다.

다른 관계자 역시 "청와대 안에서는 어느 정도 협의가 돼 있다고 봐야 한다"며 "북한 문제에 전문성을 갖춘 서 원장이나 조 장관이 역할을 맡아야 한다는 의견이 많다"고 말했다.
민주 "대북특사 환영"… 야당엔 "미국과 이미 소통… 정쟁화 안돼"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