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태년 정책위의장 "상임위서 서비스발전법·규제프리존법도 논의"
야당의 인사청문회·추경 연계 비판…"전형적인 구태 정치"


정부와 더불어민주당은 16일 당정협의를 개최해 가뭄과 조류 인플루엔자(AI), 물가 대책 등에 대해 논의한다.

당정은 또 앞으로 각 부처와 정조위원회별 당정협의도 개최해 통신비, 최저임금 인상, 가계부채 대책 등의 민생 현안도 논의할 계획이다.

민주당 김태년 정책위의장은 15일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이같이 밝혔다.

김 의장은 또 "어제 자유한국당이 10대 민생입법과제를 발표하고 우리당에 전달했다.

당내 논의를 거쳐 상임위에서 신중한 심의를 이뤄지게 할 것"이라면서 "서비스산업발전법이나 규제프리존법에 대해서도 민주당의 안을 갖고 논의의 장에 나가겠다"고 말했다.

김 의장은 또 "미국 금리 인상으로 13일 예정된 금융통화위원회에서 결정될 기준금리 인상 압력이 커졌다"면서 "만약 금리가 상승하면 가장 우려되는 부분은 서민, 영세자영업자, 중소기업으로 금융권은 과도한 대출금리 인상 등으로 어려움이 가중되지 않도록 각별한 노력과 관심을 기울여달라"고 당부했다.

그는 "우리 경제의 내외적 상황을 봤을 때 더더욱 이번 추경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면서 "고용을 통한 청년 희망을 살리는 동시에 소득·내수 증대라는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국회는 반드시 원활한 추경안 심사와 가결이 이뤄지도록 노력해야 한다"가 공조했다.

이어 야당이 강경화 외교부 장관 후보자의 인사청문보고서 채택 등에 반대하는 것과 관련, "현재 지표로 나타나는 여론조사 보면 야당의 주장이 설득력을 얻고 있지 못하다"면서 "국민 다수가 공직자로 자격·자질이 충분하다고 인정함에도 국민을 위한 민생 추경도 심사하지 않겠다고 실력 행사를 예고하고 있는데 이것은 전형적인 구태 정치, 구시대의 정치"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야당이 국민을 무시하는 것으로 "대통령 탄핵으로 인수위 없이 정부가 출범한 상황에 직접적 책임이 있는 자유한국당은 과거 잘못을 석고대죄하는 의미에서라도 앞으로 국정운영에 함께 책임지는 자세 보여주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서울연합뉴스) 강병철 기자 soleco@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