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순실-朴대통령 '메신저' 정호성, 민원 전달 역할 의심

최순실(60·구속기소) 국정농단 사건의 특별검사팀 수사가 임박한 가운데 이 사건의 '곁가지'로 불거진 '의료계 농단 의혹'에 청와대 인사가 개입한 새로운 정황이 드러나 특검 수사에 미칠 영향에도 관심이 쏠린다.

안종범 전 청와대 정책조정수석이 최씨의 단골병원 원장인 김영재씨를 지원한 정황이 드러난 데 이어 박근혜 대통령을 오랜 기간 가까이서 보좌한 정호성 전 부속비서관까지 등장해 특검팀의 시선이 자연스럽게 향할 전망이다.

두 사람은 최씨가 박 대통령의 영향력을 이용해 사익을 챙기고 국정에 개입하는 데 도움을 준 것으로 이미 검찰 수사에서 확인됐다.

검찰 특별수사본부가 특검팀에 넘긴 수사 기록에는 정 전 비서관이 박 대통령 재임 기간 김영재씨 측과 여러 차례 접촉한 사실이 담긴 것으로 13일 전해졌다.

'최순실 국정농단 사건'이 불거진 이후 김씨는 다양한 의혹의 대상이 됐다.

김씨가 건강검진 전문인 서울대 강남센터 외래의사로 위촉됐다거나 대통령의 해외 순방에 극비리에 동행하는 등 각종 특혜를 받았다는 의심을 샀다.

김씨 부부의 회사가 만드는 성형용 실이 서울대병원에 납품되는 데도 특혜가 있었고, 이 과정에 당시 경제수석이던 안 전 수석이 관여했다는 주장도 나왔다.

의원급 성형외과를 운영한 김씨가 청와대의 지원 속에 사업상 이득을 봤다면 누군가의 '지시'가 있어야 할텐데, 지시를 받는 성격이 강했던 안 전 수석만으로는 설명되지 않는 부분이 있었다.

안 전 수석이 나섰던 이유는 명쾌하게 드러나지 않았다.

전임 조원동 전 경제수석이 김씨 측 일을 잘 챙기지 못해 경질됐고, 이런 내용이 안 전 수석에게 전해졌다는 증언도 나와 그 '배후'가 누군지에 관심이 집중됐다.

이런 가운데 정 전 비서관과 김씨 측의 접촉 사실이 확인되면서 정 전 비서관이 흩어진 여러 인물 간 관계의 '연결고리'가 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특검 수사는 정 전 비서관, 김씨 등 관련자 조사와 각종 증거 분석부터 우선으로 이뤄질 가능성이 있다.

'문고리 3인방' 중 한 명인 정 전 비서관은 최씨에게 박 대통령 연설문을 비롯한 180건에 달하는 문건을 최근까지 넘긴 사실이 드러나는 등 박 대통령과 최씨 사이에서 '메신저' 역할을 한 사실이 확인됐다.

그의 휴대전화에서는 박 대통령과 최씨를 포함한 '3자 대화' 녹음파일도 나와 특검팀이 참고 자료로 활용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정 전 비서관이 최씨 등으로부터 김씨를 소개받거나 민원을 전달받았는지, 박 대통령이 안 전 수석에게 김씨 측 지원 지시를 내렸는지 등 '소개·민원·지시' 여부를 밝히는 게 수사의 관건이 될 전망이다.

박 대통령이 정 전 비서관을 통해 전달받은 최씨 관련 인물의 개별적 '민원' 해결에 나섰고, 안 전 수석이 관련 지시를 받은 정황은 앞선 수사에서 일부 드러났다.

최씨가 딸 정유라(20)씨 친구 부모 업체가 대기업에 납품할 수 있게 해달라는 부탁을 정 전 비서관을 통해 박 대통령에게 전달했고, 박 대통령은 안 전 수석에게 현대자동차 쪽을 알아보라고 지시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검은 본격 수사 착수 이후 정 전 비서관을 상대로 김씨 측과 어떻게 알고 연락하게 됐는지, 김씨 측 '민원'을 박 대통령에게 전달한 건 아닌지, 최씨의 역할이 있었는지 등을 확인할 방침이다.

안 전 수석도 조사해 대통령으로부터 김씨를 지원해주라는 지시를 받았는지 등을 캐물을 계획이다.

이들에게서 유의미한 진술이 나오거나 강제수사 등을 통해 추가 물증이 확인되면 향후 박 대통령 조사에서 특검은 기존 혐의에 더해 김씨 지원 의혹도 추궁할 전망이다.

(서울연합뉴스) 최송아 기자 songa@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