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박 '명예퇴진' 주장에 "탄핵 동력 떨어뜨려는 것"…변수 최소화

박근혜 대통령 탄핵안 의결 시기를 두고 다음달 2일과 9일 사이에서 저울질하던 야권이 '2일 의결' 쪽으로 방향을 잡으면서 국회의 탄핵 시간표도 한층 당겨졌다.

애초 가결 정족수인 200명을 채우기 위해 9일까지 여권의 비박(비박근혜) 진영을 설득할 것이라는 관측도 많았지만, 결국 야권의 선택은 속전속결이었다.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이번주 안에 탄핵을 마무리하겠다"고 했고, 국민의당 박지원 비대위원장 겸 원내대표도 "탄핵안을 2일에 통과시키는데 대체로 합의했다"고 전했다.

이같은 결정의 배경에는 26일 대규모 촛불집회의 여파가 남아있는 이번 주가 탄핵안을 통과시키는 데에 적기라는 판단이 깔린 것으로 풀이된다.

민주당의 핵심 관계자는 "여당에서도 지난 주말 촛불민심을 무겁게 받아들였을 것"이라며 "여권내 탄핵 찬성파의 숫자도 지금이 정점일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때마침 일부 여권 인사들은 야권의 탄핵안 조율 논의에 동참 의지를 밝히는 등 적극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다.

박 비대위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 피해자 간담회'에 참석해 "오늘 아침 새누리당의 양식 있는 의원들이 전화가 왔다"며 "두 명의 여당 대표자를 선정할 테니 단일 탄핵안을 만들자는 제안을 해 왔다"고 말했다.

야권은 현재 시점에서 탄핵안을 통과시킬 수 있다는 자신감도 보이고 있다.

우 원내대표 역시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아직 표 계산에서 확신하지 못하는 상황이냐"고 묻자 "(언론에는) 그냥 겸손하게 말하고 있는 것"이라고 했다.

동시에 시간이 흐르면서 여러 변수가 끼어들 경우 여당에서의 이탈 움직임이 오히려 줄어들고 탄핵안 통과가 어려워질 것이라는 우려도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특히 야권에서는 전날 새누리당 친박계 중진들이 박근혜 대통령에게 '명예퇴진'을 요청하기로 한 것을 두고도 탄핵 동력을 떨어뜨리기 위한 의도라는 의구심을 보이고 있다.

우 원내대표는 이날 회의에서 친박계 중진들의 주장을 언급하면서 "앞뒤가 안 맞고 이율배반적인 행보에서 어떤 로드맵도 진정성도 알 수 없다"며 "오히려 탄핵일정을 앞당겨야겠다고 결심하게 한 것 같다"고 말했다.

박 비대위원장은 기자들과 만나 "친박 중진들의 얘기는 탄핵을 딜레이시키려는 전술"이라며 "이 마타도어(흑색선전)에 걸려들지 말아야 한다"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임형섭 박수윤 기자 hysup@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