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일 3국이 북한의 4차 핵실험에 대해 ‘철저하고 포괄적인 대북 제재조치’를 마련하기로 합의했다. 3국은 한목소리로 중국의 대북 제재 참여를 촉구했지만, 남중국해 문제에 대해선 ‘엇박자’를 냈다.

임성남 외교부 제1차관과 토니 블링큰 미국 국무부 부장관, 사이키 아키타카(齊木昭隆) 일본 외무성 사무차관은 지난 16일 일본 도쿄에서 한·미·일 3국 외교차관협의회를 했다. 임 차관은 기자회견에서 “3국은 북한의 4차 핵실험에 대해 보다 철저하고 포괄적인 방식으로 대응하고, 실질적 조치로 분명한 메시지를 전달하기로 의견을 모았다”고 말했다.

3국은 북한의 변화를 이끌 수 있는 강력한 UN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 결의를 마련하는 데 외교역량을 집중하기로 했다. 사이키 차관은 “안보리의 새로운 대북 결의는 ‘징벌적’이어야 한다”고 했다. 3국은 안보리 제재와는 별개의 독자 대북 제재 방안도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외교부 고위 관계자는 “그동안의 제재로 북한의 추가 핵실험을 막지 못했다는 점에서 이번만큼은 강력한 조치가 필요하다는 공통 인식이 있다”고 설명했다.

3국은 중국의 대북 제재 참여를 촉구하자는 것에 의견을 모았다. 하지만 남중국해 문제 등 대(對)중국 현안에 대해선 견해차를 보였다. 블링큰 부장관은 “세 나라(한·미·일)의 생명선인 남중국해에서의 자유로운 항해권을 지키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사이키 차관도 “남중국해 문제를 논의했다”고 했지만, 임 차관은 별다른 언급을 하지 않았다. 이에 미국이 중국의 대북 제재 동참을 압박하는 과정에서 남중국해 카드를 꺼낼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김대훈 기자/도쿄=서정환 특파원 daepu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