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원-일반국민 여론조사 비율…3개 복수안 제출
정치신인 기준·女전현직 의원 가점부여·안심번호 문제도 최고위로
황진하 "의총에서 논의할 수밖에 없는 사항 일부 있을 듯"


새누리당 공천제도특별위원회가 6일 마지막 회의를 열었지만 계파 간 이해가 첨예하게 부딪히는 '공천 룰' 핵심 쟁점에 대한 결론을 못 내린 채 활동을 마쳤다.

지난달 22일 출범한 공천위는 이날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제7차 전체회의에서 그간 논란이 됐던 당내 후보경선에서의 당원-일반국민 여론조사 참여비율, '정치신인'의 기준, 안심번호 도입 여부, 결선투표 시 가점적용 여부 등을 놓고 최종 조율을 시도했으나 합의안을 도출하지 못했다고 참석자들이 전했다.

이에 따라 공천위는 7일 예정된 최고위원회의에 이미 합의된 부분은 합의된 대로, 합의하지 못한 조항은 친박(친박근혜)·비박(비박근혜) 양 계파의 이해를 각각 담거나 절충한 복수의 안을 보고하고 결론을 내달라고 요청하기로 했다.

최고위는 현재 친박계가 수적으로 우위에 있긴 하지만, 각자 생존이 걸렸다는 점에서 비박계의 저항도 상당할 것으로 보이는 만큼 최고위에서도 결론을 내기는 어려울 것으로 전망된다.

만약 최고위에서도 결론이 나지 않으면 특위의 활동 기한을 연장해 재논의를 주문하거나 의원총회로 넘겨 '공천 룰'을 결정해야 한다.

당원과 일반국민의 여론조사 참여 비율의 경우 친박계가 요구하는 현행 50% 대 50% 안과 비박계가 주장하는 30% 대 70% 안, 당원 규모를 기준으로 비율을 달리하는 절충안 등 총 3가지 안을 최고위에 보고하기로 했다.

절충안의 경우 책임당원이 1천명 이상 또는 지역 유권자수의 1% 이상일 경우에는 당원과 일반국민의 비율을 현행 50% 대 50%대로 하고, 그 미만일 경우엔 당원의 비율을 30%로 낮추는 게 골자다.

이는 당원 규모가 작을 경우 현장투표 때 조직 동원이나 매수의 위험성이 있다는 지적에 대한 보완책인 셈이다.

결선투표(2차투표) 시 가점 적용 문제도 ▲1차투표만 적용 ▲2차투표만 적용 ▲2차투표에서는 1차투표 가점의 절반만 적용 등 3가지 복수안을 올리기로 했다.

또 후보자들끼리 합의했거나 현장투표를 치르기엔 시간이 부족한 경우처럼 불가피한 상황일 때는 당원 현장투표를 여론조사로 대체하도록 길을 열었다.

정치 신인의 범위는 차관급 이하까지 신인으로 본다는 데 양 계파가 동의했지만, 장관 이상의 경우에는 의견이 엇갈려 장관 이상도 가점을 '부여한다'와 '부여치 않는다' 2가지 복수안이 올라갔다고 참석자들은 전했다.

신인이면서 여성이거나 청년인 경우에는 20% 가점을 주기로 결정했지만, 전현직 여성 국회의원들에게도 10% 가점을 줄지 여부는 최고위가 판단하도록 공을 넘겼다.

안심번호의 경우 법적·제도적·경제적 조건이 충족할 때만 도입한다는 기존 방침을 재확인하는 수준에서 논의가 마무리됐다.

친박계가 주장해온 현역의원 평가제 도입 문제 역시 결론이 나지 않아 최고위에서 더 논의를 하기로 했다.

황진하 사무총장은 기자들과 만나 "의총까지 갈 수밖에 없는 사항도 일부 있을 것으로 예측된다"면서 "당헌·당규 수정 사안도 있고 우리가 결정 못 한 사안까지 포함해서 논의해야 하므로 최고위에서 결정하기 어려울 수 있다"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이승우 배영경 기자 ykba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