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대통령이 23일 신임 국무총리 후보자로 이완구 새누리당 원내대표를 내정, 이번 정부 들어 총리 자리는 두 차례 연속 성균관대 출신이 차지하게 될 전망이다.

정홍원 현 총리가 성균관대 법정대를 졸업했고, 이 후보자도 성균관대 행정학과 출신이다. 여기에 신성호 청와대 홍보특보 내정자도 성균관대 영어영문학과를 졸업해 현 정부 들어 중용돼 온 성균관대 출신의 약진 공식이 이번 인사에서도 재연됐다.

청와대 인사 명단의 나머지 6명은 서울대가 5명, 고려대 1명 등이었다.

총리 후보자와 청와대 수석 및 특보까지 이날 발표된 전체 내정자 8명의 경력을 살펴보면 고시 출신은 이 총리 후보자(행정고시 15회)와 현정택 청와대 정책조정수석 내정자(행시 10회), 이명재 민정특보 내정자(사법시험 11회), 우병우 청와대 민정수석 내정자(사시 29회) 등 4명으로 전체의 절반을 차지했다.

대학교수인 전문가 그룹도 현 정책조정수석 내정자(인하대 국제통상학부 초빙교수)와 임종인 안보특보 내정자(고려대 정보보호대학원 교수), 조신 미래전략수석 내정자(연세대 정보대학원 교수), 신성호 홍보특보 내정자(성균관대 신문방송학과 부교수) 등 4명으로 박 대통령의 전문가 선호 경향이 확인됐다.

기자 출신은 2명이었고, 정치인은 이 총리 내정자 한 명뿐이었다. 다만 아직 발표되지 않은 해양수산부 장관 등 개각 명단과 정무특보단 명단이 공개되면 정치인 출신이 늘어날 전망이다.

출신 지역을 보면 대구·경북(TK) 출신이 4명이어서 지역 편중 논란이 제기될 전망이다. 나머지 4명은 서울 3명, 충남 1명, 전남 1명 등이었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