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석기 통합진보당 의원에 대한 체포동의안 상정 및 통과를 위한 4일 국회 본회의는 당초 예정된 시간(오후 2시)보다 1시간 늦게 열렸다. 당사자인 이 의원은 개회 10분 전쯤 같은 당 소속인 김선동·오병윤 의원의 손을 잡고 입장했다.

출입구에서 기자들에게 에워싸인 그는 시종일관 굳은 표정으로 본회의장에 들어섰다. 새누리당·민주당 의원들도 속속 자리에 앉았다. 오후 3시6분께 강창희 국회의장은 본회의 개회를 선언했고 전병헌 민주당 원내대표, 하태경 새누리당 의원, 오병윤 통진당 원내대표 등이 차례로 의사 진행발언을 했다. 전 원내대표는 ‘체포동의안 찬성’을 민주당 당론으로 정했음을 알렸고 하 의원은 통진당 의원들을 향해 “이 의원을 감옥으로 보내고 새로 태어나라”고 주문했다.

이 의원은 마지막 신상 발언을 통해 “국정원이야말로 역사의 범죄자”라며 “(체포동의안은) 저 개인이 아닌 정당정치, 진보정치에 대한 체포동의안으로 반드시 부결시켜 달라”고 호소했다.

이날 국회 주변에는 11개 중대, 500여명의 경찰 병력이 배치돼 물샐 틈 없는 경계를 펼쳤다. 정문을 제외한 모든 출입구는 봉쇄됐고 국회로 들어오는 모든 차량에 대해서는 탑승자 신원을 확인하는 절차를 거쳤다. 택시 등 일반 방문차량의 통행은 아예 금지됐다. 아울러 국회 주변을 따라 도로에는 경찰 버스 등이 일렬로 늘어서 ‘차벽’이 만들어졌다.

국회를 드나드는 의원 보좌진과 사무처 직원, 출입기자 등도 정문 앞에서 일일이 신분증과 얼굴을 대조하는 등 검문·검색이 크게 강화됐다. 행색이나 거동이 수상한 자에 대해서는 즉석에서 가방 등 소지품 검사가 이뤄지기도 했다.

이 의원 체포동의안 국회 통과로 인해 통진당은 존재 자체가 힘들 것이란 전망이 적지 않다. 공안당국의 수사가 통진당의 주류인 경기동부연합 전체로 확대되는 양상을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당 내부에서도 불만이 터져나오고 있다. 한 당원은 홈페이지에 글을 올려 “당권을 잡고 부화뇌동만 일삼아온 이정희 대표와 이 의원 등을 소환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호기 기자 hgle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