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원순 아들 MRI 동일인 맞다"…'병역기피 의혹제기' 강용석 사퇴(종합)
박원순 시장 아들 주신씨가 병무청에 제출한 MRI(자기공명영상진단)이 본인 것이 맞다는 최종 검사 결과가 나오면서 의혹이 사실이 아닌 것으로 일단락 됐다. 관련 의혹을 제기한 강용석 의원(무소속)은 사퇴 의사를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연세대 세브란스 병원 의료진은 22일 "박주신 씨(27)의 요청에 따라 이날 오후 2시 MRI 촬영하고 판독한 결과 지난 12월 타병원에서 촬영한 MRI 사진과 동일인으로 결론내렸다"고 밝혔다.

이 병원 신경외과 윤도흠 교수(세브란스병원 부원장, 대한척추외과학회 회장)은 "4-5번 디스크의 튀어나온 정도와 방향이 동일하고 하요추 부분의 피하지방양의 두께가 약 3cm로 동일하다"고 설명했다.

이어 "척추와 하지를 연결하는 장요근의 모양이 동일한 점과 척추후관절의 각도와 퇴행 정도가 동일하다"는 사실 등을 의학적 근거로 들며 두 사진의 대상이 동일하다고 말했다.

윤 교수는 이 병원 정형외과 이환모 교수, 신경영상의학과 이승구 교수 등의 도움을 받아 이 같은 소견을 밝힌다고 말했다.

"박원순 아들 MRI 동일인 맞다"…'병역기피 의혹제기' 강용석 사퇴(종합)
이에 따라 강용석 의원이 박 시장 아들의 병역 비리 의혹을 제기하며 증거로 제시한 MRI '바꿔치기' 의혹은 사실이 아닌 것으로 결론났다.

또 이 병원에서 측정한 박 시장 아들은 키 176㎝에 몸무게 80.1kg으로 나타났다.

강 의원의 의혹 제기 이후 인터넷 등에서는 박 시장 아들이 마른 체형이라 피하지방의 두께가 MRI 영상에 나온 것처럼 두꺼울 수가 없다는 의혹도 나왔으나 신체검사 결과 이 역시 사실과 다른 것으로 밝혀졌다.

박 시장 아들은 지난해 8월 공군에 입대했으나 '대퇴부 말초신경 손상'을 이유로 나흘 만에 귀가조치됐고 지난해 12월 재검을 통해 허리디스크 4급 판정을 받아 현역이 아닌 공익요원 근무를 했다.

그의 병역 의혹 논란은 4급 판정을 받을 때 제출한 MRI 필름을 강 의원이 공개하며 확산됐고 강 의원은 "사진 속 주인공은 중증 디스크 환자"라면서 MRI '바꿔치기' 의혹을 제기해왔다.

이날 강 의원은 자신이 제기한 박원순 서울시장 아들의 병역기피 의혹이 사실이 아닌 것으로 밝혀짐에 따라 의원직 사퇴 입장을 표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박 시장 대변인은 이날 세브란스병원에서 박 시장의 공식 입장을 전달한다며 "강용석 의원이 제기한 관련 의혹은 완전히 허구이며 무책임한 정치적 공세임이 명명백백히 밝혀졌다"고 강조했다. 이어 "본인이 약속한대로 사퇴해야 하고 정계에서 완전히 떠나야 한다고 본다"고 말했다.

또 "강 의원은 불법적인 경로를 통해서 개인의 사적인 의료 기록을 입수한 경위에 대해서 밝혀야 한다"며 "관련법에 따라 충분한 검토를 거친 후에 의혹 제기자에 대해서 명예훼손등의 민사상ㆍ형사상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경닷컴 김동훈 기자 dhk@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