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상불발시 28∼29일 처리절차 돌입 관측

여권이 내년도 예산안 처리를 위한 `D데이' 고민을 본격화하고 있는 것으로 21일 알려졌다.

민주당이 예결특위 회의장을 닷새째 점거하고 있는데 4대강 예산을 둘러싼 여야 간 타협 기미가 보이지 않자 한나라당 일각에서 `최후의 카드'를 만지작거리기 시작한 것이다.

이는 여당으로서 사상 초유의 준예산 편성사태만은 막아야 한다는 절박함과 함께 예산안 연내처리 불발시 이제 겨우 회복 중인 국내 경제와 서민생활에 미칠 부작용을 감안한 것으로 보인다.

여기에는 물론 야당을 최대한 압박해 협상 테이블로 끌어내겠다는 전략도 내포돼 있다는 분석이다.

여권이 예산안 강행처리를 시도할 경우 민주당의 강력 반발 속에 국회는 결국 파국을 맞게될 공산이 크다.

한나라당은 향후 심사일정 등을 감안할 때 사실상 계수조정소위 구성 마감 시한인 이날까지도 소위가 구성되지 않을 경우 예산안 단독처리를 위한 자체심사에 한층 속도를 낼 것으로 관측된다.

한나라당 예결위원 29명은 이미 지난 19일부터 자체 예산 수정안 마련에 나선 상태로, 앞으로도 계속 여야 협상채널을 열어놓되 금주까지는 단독처리를 위한 사전 정지작업을 모두 끝낼 것으로 알려졌다.

예산안 처리 방식과 관련해선 여당이 자체적으로 마련한 수정안을 예결위에서 단독처리해 본회의로 넘기거나 김형오 국회의장이 직권상정을 통해 본회의에서 정부 원안대로 처리하는 방안이 거론되고 있으나 직권상정에 부정적인 김 의장의 입장을 고려하면 전자가 보다 유력한 것으로 보인다.

실제 한나라당 일각에선 금주 말까지 돌파구가 열리지 않으면 28∼29일 예결위, 30∼31일 본회의 강행처리 절차를 밟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예결위 처리와 관련해선 회의장 변경 검토 아이디어도 거론되고 있어 주목된다.

여권 관계자는 연합뉴스와의 전화통화에서 "야당과 협상을 하면서도 최악의 경우에 대비한 준비는 해야 되는 것 아니냐"면서 "예산안 단독처리를 한다면 그 시기는 아무래도 연말이 임박한 내주가 되지 않을 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심인성 기자 sims@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