李대통령, 천성관 검찰총장 내정 공식 철회

이명박 대통령은 15일 수석비서관회의에서 천성관 검찰총장 후보자의 내정을 공식 철회했다.

이 대통령은 "이른바 검찰은 잘못을 저지르고 거짓말 한 사람을 조사하는 곳인데, 다른 곳도 아닌 검찰 최고책임자가 국회청문회에서 거짓말을 한 것은 받아들일 수 없는 일"이라며 "무엇보다 국민들의 정부에 대한 신뢰와 직결되는 문제인 만큼 내정을 철회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고 이동관 청와대 대변인이 전했다.

이 대변인은 "이 대통령이 중도실용, 친서민 행보를 해왔는데 핵심은 노블레스 오블리주다.

고위공직자가 모든 면에서 모범 보여야 하고 그런 면에서 기꺼이 본인 재산도 다 내놓은 것"이라면서 "처신의 문제에 있어서도 모범이 돼야 한다.

그런 뜻 분명히 했다는 것으로 이해하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 대변인은 또 "이날 회의에서 정동기 민정수석은 `검찰총장 후보자의 선정 및 검증 절차의 불찰로 대통령에게 누를 끼친 것은 참으로 송구스럽다.

소관 수석으로서 모든 것을 책임지겠다'며 사의를 표명했다"고 전했다.

이 대변인은 정 수석의 사의표명에 대한 이 대통령의 반응에 대해서는 "아직까지 구체적인 말씀이 없었다.

참모로서 사의를 표명한 것과 그것을 받아들이는 것은 별개"라고 밝혔다.

그는 인사검증 시스템 문제에 대해서는 "이날 회의에서 따로 말씀은 없었으나 대통령 말씀 중에 완곡하게 들어 있는 것"이라며 "대통령이 직접 인사검증에 대해 언급하는 것은 적절치 않은 것 같다.

부족한 부분이 있으면 보완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비서라인에서 천성관 검찰총장 후보자를 추천했다는 일각의 소문과 관련, "대통령의 사위가 소개했다는 이야기는 낭설"이라고 부인했다.

(서울연합뉴스) 추승호 기자 chu@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