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일본여행 자제 분위기를 기회 삼아 정부가 국내관광을 적극 권장하고 있다. 문화재청이 오는 25일까지 고궁·종묘 등을 무료 개방하고, 문화체육관광부는 ‘테마여행 10선’ 등 다양한 여행정보를 제공하고 여행비 지원 이벤트도 연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도 지난 7일 한국관광공사에서 현장 최고위원회의를 열고 국내관광 활성화를 적극 지원할 것을 다짐했다. 일본여행 수요를 국내관광으로 돌려보려는 의도다.

하지만 1년에 한 번뿐인 여름휴가지 선택을 애국심에만 호소할 수는 없는 노릇이다. 일본여행을 취소해도 국내보다는 동남아, 중국, 대만 등지로 떠나는 이들이 훨씬 많은 게 사실이다. 이유는 국내여행을 가본 이들의 체험담이 잘 말해준다. 출발부터 교통체증이고, 가서는 바가지와 불친절로 진저리를 친다. 언제 갈았는지 모를 침구, 평소의 2~3배인 음식값은 또 어떤가.

대표 관광지인 강릉의 시청 온라인게시판 후기는 더욱 적나라하다. “4인 가족이 1박 하며 총 41만원을 냈다. 다시 오면 성(姓)을 갈겠다” “음식·숙박·택시 바가지, 한통속으로 모든 게 바가지다” “음식맛 최악, 청결상태 엉망, 가격만 최고!” 등 불만의 목소리가 가득하다. 제주도 역시 물가수준이 서울의 거의 두 배여서 “그 돈이면 동남아로 가겠다”는 판이다.

수려한 자연경관과 문화유산 등 관광자원이 부족한 것이 아니다. 하지만 관광은 볼거리뿐 아니라 가격·음식·숙박·서비스 등으로 종합평가된다. 그런 점에서 관광인프라는 부족하고 손님을 맞는 마인드는 여전히 낙후돼 있는 게 현실이다. 지난해 여행수지 적자가 166억달러(약 19조원)에 이른 배경이다.

반일감정에 편승한 이벤트와 호소만으로 국내관광 활성화를 기대하는 것은 어불성설이다. 정부·지자체와 관광업계·주민 모두가 한 번 온 이들이 다시 오게끔 만드는 긴 안목의 노력과 협력이 절실하다. 그러려면 관광규제부터 과감히 풀고, ‘한철 장사’가 아닌 ‘사계절 관광’으로 발전시켜야 한다. 내국인이 먼저 만족해야 외국인도 찾는다. 그게 내수를 살리는 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