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좌측부터)최현만 미래에셋대우 대표이사, 정영채 NH투자증권 대표이사, 정일문 한국투자증권 대표이사, 박정림 KB증권 각자 대표이사, 김성현 KB증권 각자 대표이사
(좌측부터)최현만 미래에셋대우 대표이사, 정영채 NH투자증권 대표이사, 정일문 한국투자증권 대표이사, 박정림 KB증권 각자 대표이사, 김성현 KB증권 각자 대표이사
국내 주요 증권사 대표이사(CEO)들이 신년사를 통해 올해 시장 환경이 불확실할 것이라고 입을 모았다. 시너지 창출, 디지털 혁신 등 각 사별 현안에 대해서는 차별화된 모습을 보였다.

◆"지난해보다 더 어려운 올해"…위기의식 '한 목소리'

정일문 한국투자증권 대표이사는 "올해 대내외 환경은 최근 몇 년간 우리가 경험하지 못한 위협이 될 가능성이 높다"며 "미중 무역분쟁 장기화, 브렉시트 등과 더불어 저성장 기조 고착화, 가계부채 부담에 따른 소비 위축 등 해결하기 어려운 문제들이 산적해있다"고 우려했다.

정영채 NH투자증권 대표이사도 "2008년 금융위기 이후 10여년이 지난 현재 금융시장은 매우 중요한 변곡점을 마주하고 있다"며 "글로벌 경기둔화와 우려가 확대되는 등 전반적인 영업환경이 쉽지 않은 한 해가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박정림·김성현 KB증권 대표이사는 "새롭게 시작하는 올해는 경제와 금융시장 환경이 지난해보다 더 어려워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며 "'거문고의 줄을 풀어 다시 조율하고 고쳐 메다(해현경장)'라는 말을 되새겨야할 것"이라고 말했다.

최현만 미래에셋대우 대표이사도 "올해 글로벌 경기둔화, 무역분쟁 이슈 등 불확실성이 지속되면서 시장의 변동성이 커질 것으로 예상한다"며 "하지만 환경이 어려울수록 투자전문회사인 미래에셋대우에게는 오히려 기회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평가했다.

◆시너지 창출·디지털 혁신 등 세부사항 '차별화'

미래에셋대우와 한국투자증권은 시너지 창출에 주목했다. 투자은행(IB)과 트레이딩 직원의 협업으로 새로운 데이터 기법을 도입하는 등 국내 부문 간 시너지와 해외와 국내의 융합을 주문했고 시너지의 '일상화'를 강조하기도 했다.

최현만 대표는 "글로벌, 투자전문, 연금, 디지털 등 그간 각자 담당 분야에서 임직원들이 최선을 다했다면 이제는 융합을 통한 시너지 창출을 고민할 때"라고 강조했다. 정일문 대표도 "추가적으로 수익을 만들어내고 미래 성장 기반을 키우기 위해서는 계열사 간 강점 공유와 본부 사이의 시너지를 일상화 시켜야한다"고 했다.

NH투자증권과 KB증권은 디지털 혁신에 초점을 맞췄다. 홈트레이딩시스템(HTS), 모바일트레이딩시스템(MTS) 등 주식거래에만 활용되고 있는 디지털을 자산관리 등 다양한 분야에 접목하고 디지털을 통해 새로운 고객 가치를 창출해야 한다는 설명이다.

정영채 대표는 "현재 주식거래 위주의 플랫폼에 치중돼 있지만 자산관리나 기업금융 트레이딩, 지원업무까지 다양한 분야에 디지털을 접목해 경쟁력을 끌어올릴 수 있다"고 설명했다. 박정림·김성현 대표는 "디지털을 통해 새로운 고객 가치를 창출하는 것은 중장기 성장을 위한 중요한 요인이 될 것"이라고 당부했다.

이송렬 한경닷컴 기자 yisr0203@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