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 양국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방한을 앞두고 대북 제재와 군사적 압박 수위를 끌어올리고 있다.

정부는 오는 7일 트럼프 대통령의 방한을 앞두고 다음주 초 대북 독자제재 방안을 발표할 계획이라고 청와대가 3일 밝혔다. 청와대는 지난 2일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주재로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상임위원회를 열고 대북 독자제재 방안을 논의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NSC 차원에서도 몇 번 독자적으로 취할 수 있는 조치가 무엇인지를 협의해왔고 그 결과 어제 최종적으로 몇 가지 방안을 검토했다”며 “이르면 트럼프 대통령 방한 전에 어떤 발표를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이날 “한·미·일 공조가 군사동맹 수준으로 발전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본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싱가포르 채널뉴스아시아와의 인터뷰에서 “한국과 미국뿐만 아니라 일본과의 공조도 중요해졌으나 그 공조는 북핵과 미사일 도발에 대응하기 위한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일본이 북핵 문제를 이유로 군사대국화의 길을 걸어간다면 그것은 아세안(동남아국가연합) 국가들과의 관계에서도 바람직한 일이 아니다”고 지적했다.

문 대통령은 또 한·미동맹에 대해 “북핵 문제 해결을 위해 한·미 공조는 무엇보다 중요한 과제”라며 “미국과의 외교를 중시하는 전통적 입장을 계속 유지해갈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도 “중국과의 관계도 대단히 중요하다”며 “중국과의 경제 협력이 중요할 뿐만 아니라 북핵 문제의 평화적 해결을 위한 전략적 협력이란 차원에서도 아주 중요해졌다”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미국과의 외교를 중시하면서도 중국과의 관계도 더 돈독하게 하는 균형 있는 외교를 하고자 한다”고 언급했다.

이미아/조미현 기자 mi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