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사기` 급여조건 과장이 최다...사이비종교 포교 사례도
구직자 10명 중 3명은 이른바 `취업 사기`를 당했으며 취업을 미끼로 한 사이비 종교의 위장 포교도 경험했다는 설문조사가 나왔다.

5일 취업포털 인크루트에 따르면 구직 경험자 663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 응답자의 33.5%가 `취업 사기를 당했다`고 답했다.

사기 유형은 `직무 및 연봉, 복리후생 등 고용조건을 허위·과장한 경우`가 54.0%(복수응답)로 가장 많았다.

구인광고에 기재된 급여조건 등이 사실과 다른 경우(28.2%)와 공고한 직무와 다른 직무를 권유하는 경우(25.8%)로 취업 사기의 과반을 차지했다.

이어 피라미드식 다단계 판매나 지인 상대로 영업을 강요당했다는 응답이 17.6%에 달했다.

이밖에 취업을 미끼로 청탁금 등을 요구(4.6%), 영업자금·교육비 등의 명목으로 추가 결제 유도(4.4%), 대포통장 개설 권유(2.6%) 등의 현금성 사기 사례도 조사됐다.

취업을 빌미로 한 사이비 종교의 위장 포교를 당했다는 응답(4.4%)도 나왔다.

취업 사기를 경험한 응답자를 대상으로 피해액을 조사한 결과 평균 185만원으로 집계됐다.

아울러 어떻게 대처했는지에 대한 질문에 `별다르게 대처하지 못하고 고스란히 취업 사기 피해를 떠안음`(33.7%)이란 응답이 가장 많았다.

(사진=연합뉴스)

이영호기자 hoya@wowtv.co.kr

한국경제TV 핫뉴스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