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일 오전 폭발사고가 발생한 연세대 공학관에서 학생들이 나오고 있다. 사고 이후에도 공학관에서 시험을 강행해 학교 측의 안일한 대응이 도마에 올랐다. 사진=조아라 기자.
13일 오전 폭발사고가 발생한 연세대 공학관에서 학생들이 나오고 있다. 사고 이후에도 공학관에서 시험을 강행해 학교 측의 안일한 대응이 도마에 올랐다. 사진=조아라 기자.
13일 오전 테러로 의심되는 폭발 사고가 일어난 연세대가 사고 이후에도 예정된 기말시험을 강행한 사실이 드러나 안일한 대응이 도마 위에 올랐다.

폭발 사고는 전날 오전 8시40분께 이 대학 공학관 4층의 기계공학과 김모 교수 연구실에서 발생했다. 경찰은 추가 사고 가능성에 대비해 무장 경찰특공대를 현장에 투입했다. 서울경찰청 과학수사팀을 비롯해 폭발물 탐지견까지 현장에 긴급 동원됐다.

공학관 주변에는 접근을 차단하는 폴리스라인이 설치됐다. 군 당국과 국가정보원도 만약의 사태에 대비해 각각 위험성 폭발물 개척팀(EHCT) 20명과 테러정보통합센터(TIIC) 인력까지 동원해 주변 교수 연구실, 강의실의 폭발물 설치 여부를 확인했다. 테러 가능성을 염두에 둘 만큼 현장은 혼란스러운 상태가 계속됐다.

상황이 긴박하게 돌아갔지만 정작 학교는 사고가 발생한 공학관에서 오전 10시부터 정오까지 치러지는 산업공학과, 컴퓨터공학과 기말시험을 예정대로 실시했다.

이날 공학관에서 시험을 치르고 나온 한 연세대 학생은 "시험 전 사고를 인지했지만 그대로 시험을 치고 나왔다"고 말했다. 공학관 5층 설계실에 있었던 건축공학과 김모 씨도 "안내방송과 화재 경보를 들었지만 시험을 다 보고 나왔다"고 전했다.

연세대 공학관은 1~4공학관 건물이 서로 연결된 구조로 다른 건물로 오갈 수 있다. 13일 폭발 사고가 만약 테러였을 경우 자칫 대형 인명사고로 이어질 수 있는 아찔한 상황이었다.

이날 오전 사고 경위가 파악되지 않은 상황에서 연세대 학생 커뮤니티에는 "최소한 재학생들에게는 문자(메시지)라도 돌려야 하는 거 아니냐" "집인데 학교 가도 되느냐" "왜 뉴스로 사고 소실을 알아야 하는가" 등의 불안감을 호소하는 글들이 연이어 올라왔다.

위험성을 인지한 시점에서 학교가 시험 등 모든 일정을 중단하고 학생들을 대피시키는 등 발 빠르게 대응했어야 한다는 지적이 뒤따랐다. 이에 대해 연세대 관계자는 "사고 당시 화재 경보가 울려 종합방재실에서 즉각 인지하고 경찰 주도로 학생들을 대피시키는 등 조치를 취했으나 미흡한 부분이 발생했다"고 밝혔다.

조아라 한경닷컴 기자 rrang123@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