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Excuse me?"(뭐라고요?)
2."What do you mean?"(무슨 뜻이죠?)
3."What did you say?"(뭐라고 말씀 하셨죠?)
4."Did I hear you right?"(제가 제대로 알아들었나요?)
5."Come again?"(다시 말해주시겠어요?)

...............................................................

누군가에게 "실례합니다"라고 말할 때, 그리고 사람들 사이를 지나갈 때 우리는 "Excuse me."라는 표현을 쓴다는 것은 아주 잘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 "Excuse me."에다가 "?"를 붙여서 "Excuse me?"라고 말하면 의미가 전혀 달라집니다.

"Excuse me?"는 상대방의 말을 못 알아들었을 때 "뭐라고요?" 혹은 "다시 한 번 말씀해 주시겠어요?(=Say again?)"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정말 많이 쓰는 표현이고 여러분도 영어를 잘 하기 위해서는 많이 써야 하는 표현입니다.

그 외에도 "What do you mean?" "What did you say?"등의 표현을 상황에 맞게 쓰면 아주 훌륭한 영어를 한다는 말을 주위사람들에게 들을 것입니다.

그리고 위의 표현에서 "Did I hear you right?"라는 여러분이 아마 전혀 들어보지 못한 표현이 나오는데 이 표현은 미국에서나 들어볼 수 있는 그들만의 영어표현이니 여러분이 또한 알아두면 아주 도움이 될 것입니다.

A: Our office needs some color.
B: Excuse me?
A: This place needs color.
B: Oh!
A: What did you think I said?
B: I thought you said the author needs to kill her.
A: No wonder you were surprised.
B: I''m glad I understand now.

A: 우리 사무실에 색깔을 좀 넣었으면 합니다.
B: 뭐라고요?
A: 이 사무실에 색깔이 좀 있었으면 좋겠다고요.
B: 아!
A: 제가 뭐라고 말했다고 생각하셨어요?
B: 책 저자가 그녀를 죽여야 한다고 알아들었어요.
A: 놀라셨겠어요.
B: 지금 알아들어서 다행이에요.

백선엽.''365단어로 코쟁이 기죽이기''저자 openenglish@hot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