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산업홍보관에는 우리의 건강을 지켜주는 다양한 의약품과 건강보조식품,의료용구 등이 대거 전시된다.

건강산업의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의 모습을 모두 볼 수 있다.

인터넷 의료서비스업체같은 앞으로 기대할 수 있는 미래의 의료 서비스도 구체적으로 소개한다.

보건의료와 관련된 국민의료보험관리공단 한국보건산업진흥회 한국보건사회연구원 등 정부 산하단체가 의료정책에 대한 국민의 궁금증을 풀어주는 코너도 마련된다.

한국건강관리협회 한국금연운동협의회 대한가족보건복지협회 대한간호협회 대한에이즈예방협회 등은 각 기관이 맡는 분야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제공한다.

건강산업홍보관에는 52개 관련 업체와 30개 단체가 참여할 예정이다.

이중 한번쯤 둘러볼 만한 곳을 중심으로 그들의 활동과 향후 비전을 알아본다.

---------------------------------------------------------------

한국건강관리협회는 기생충에서부터 성인병까지 국민의 건강을 관리하는 단체다.

지난 64년 비전염성 만성질환의 발견과 예방,국가기생충 관리사업을 지원하기 위해 정부가 설립했다.

이후 건강관리 공개강좌,순회 보건교육,보건의 달 무료검사,금연 글짓기,금연만화 제작 등 다양한 교육홍보활동을 벌이고 있다.

또 종합검진센터를 운영하며 근로자 및 피부양자,공무원 및 교직원,농협공제 계약자와 보험 가입자 등의 건강검진을 대신 맡고 있다.

이 협회는 박람회 기간중 방문하는 관람객에게 60년대 이후 국민건강과 관련해 수행한 공익사업을 사진및 전시물은 물론 영상물 등을 통해 보여줄 계획이다.

60년대초 기생충검사용 채변봉투와 집단투약 모습 등 60~70년대 국민병이라고 일컬어지던 기생충의 역사와 퇴치과정이 전시된다.

기생충 표본(기생충과 중간 숙주 등),채변봉투의 변천사(성냥갑에서 비닐까지) 등을 볼 수 있다.

협회는 또 보건교육,건강검진 사업 등 질병예방과 건강생활 실천을 위한 현 활동을 소개하면서 관람객에게 질병예방의 중요성을 일깨워 줄 방침이다.

청소년 건강캠프와 건강 강좌,책자,비디오테이프,건강정보 CD,금연만화책자 등도 전시한다.

현재 제공하고 있는 건강검진 사업에 대해서도 안내한다.

부스내에 설치된 컴퓨터와 터치스크린을 통해 원하는 건강정보를 제공한다.

건강정보가 담긴 CD와 팜플렛 등도 배포한다.

특히 한국건강관리협회는 박람회 기간동안 건강체험터에서 박람회 관람객을 대상으로 무료건강검진을 실시한다.

검진과목은 혈압 비만도 혈당 빈혈 콜레스테롤 등이다.

40대 성인중 4백명을 대상으로 특수암 검진서비스를 통해 무료 암검진도 실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