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지난 5월 해외로 떠난 관광객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300% 이상 늘어난 것으로 조사됐다. 본격적인 여름 휴가 성수기를 앞두고 해외 여행 수요를 잡기위한 여행업계의 발걸음도 빨라지고 있다.

1일 한국관광공사에 따르면 5월 해외로 출국한 우리 국민은 31만5945명으로 집계됐다.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무려 318.9% 증가한 수치다. 전달인 4월보다도 10만 명 이상 늘었다.

올 초에만 해도 해외 출국자 수는 미미했다. 지난 1~3월 해외 출국자 수는 10만명대에 머물렀다. 하지만 4월 출국 인원은 20만명대로 뛰었다. 해외 입국 시 격리 의무가 사라지고 사회적 거리두기가 단계적으로 해제된데 따른 결과다. 여기에 입국시 신속항원검사도 허용되면서 해외 출국자의 발길이 한층 더 가벼워졌다.

여행업계는 5월 해외 출국자 수 증가를 고무적으로 평가하는 분위기다. 5월은 본격적인 여름 휴가철이 시작되지 않아 여행업계로서는 성수기로 꼽지 않는데도 벌써 폭발적인 증가세가 시작됐기 때문이다. 이달부터 시작되는 성수기에는 그간 막혀있던 해외여행 수요가 더 폭발적으로 터져나올 것이라는 기대가 나온다.

저가항공사들은 성수기부터 본격적으로 운항을 활성화할 예정이다. 저가항공권은 해외여행 비용을 낮추는 핵심요소인 만큼 해외여행 활성화에 핵심 호재 중 하나다. 이달부터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도 항공 정규 노선을 증편할 예정이다.

반면 국내 여행을 위해 입국하는 외국인 관광객은 아직까지 상승세가 약했다. 4월 12만7000여명에서 5월 17만5000여명으로 약 5만명 늘어나는데 그쳤다.

여행업계에서는 중국인 관광객 수가 줄어들었기 때문이라고 분석하고 있다. 한국을 찾는 외국인 관광객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던 중국은 상하이 등이 봉쇄를 겪으며 출국이 막혔다. 실제 전년 같은 기간 대비 중국에서 국내로 들어오는 관광객은 20% 줄어들었다.

최지희 기자 mymasaki@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