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소설 작가 꿈꾼다면 누구나"…카카오페이지 '스테이지' 열어
카카오엔터테인먼트는 무료 웹소설 자유연재 플랫폼 '카카오페이지 스테이지'를 오픈했다고 2일 밝혔다.

창작자들의 무대라는 뜻을 담은 '스테이지'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방문해서 작품을 감상하고 집필할 수 있는 공간이다.

신진 작가를 발굴하고 창작자 생태계를 활성화하고자 다양한 지원 프로그램도 계획됐다.

우선 '스테이지'에 두 달 이상 연재한 작품 중 성적이 높은 작품은 '페이지 고(GO)'라는 작가 양성 프로그램을 통해 바로 카카오페이지 정식 연재 작품으로 데뷔할 수 있다.

지원금 200만원도 주어진다.

또 '스테이지 온(ON)' 프로그램은 심사를 통해 선정된 아마추어 창작자에게 매달 원고료를 지급한다.

카카오페이지 스테이지는 창작자가 카카오페이지 외에도 원하는 연재처를 선택할 수 있도록 국내외 모든 콘텐츠 제공사업자(CP)가 참여 가능한 '오픈형 운영 구조'를 택했다.

스테이지에 글을 올리면 다른 여러 플랫폼에도 작품이 동시에 노출돼 데뷔 기회를 늘릴 수 있다고 카카오엔터는 설명했다.

황현수 카카오엔터 노블코믹스컴퍼니 대표는 "스테이지가 훌륭한 IP(지적재산)와 역량 있는 창작자가 배출되는 국내 최대 규모 '텃밭'이 되었으면 한다"며 "앞으로도 건강한 산업 생태계 조성을 위해 적극적으로 투자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