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화단체들 "한국만화영상진흥원 국가기관화 법률안 반대"
경기 부천 한국만화영상진흥원을 국가 기관화하는 법률개정안이 발의돼 만화 관련 단체들이 반발하고 나섰다.

우리만화연대 등 만화 단체들은 8일 성명서를 내고 한국만화영상진흥원을 한국콘텐츠진흥원 산하기관으로 편입하는 '문화산업진흥 기본법 일부개정법률안'을 철회해달라고 촉구했다.

이 개정법률안은 지난해 12월 16일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김승원(수원시갑) 의원 등 13명 의원이 발의했다.

이들 단체는 "만화계와 부천시는 그동안 만화진흥 정책 일원화를 위해 한국만화영상진흥원을 국가 진흥 기관으로 개편하는 논의를 해 왔지만, 한국콘텐츠진흥원으로 편입하거나 대체 기관을 설립하는 것은 동의할 수 없다"며 개정법률안 반대 입장을 밝혔다.

이어 "한국만화영상진흥원은 만화계 각 주체의 소통 창구 역할을 해왔고 세계 만화산업 교류의 구심점 역할도 해 왔으며 이는 한국콘텐츠진흥원의 시스템으로 해결하기 어렵다"고 주장하며 법률개정안 철회와 만화계 의견을 수렴한 법률 개정 등을 촉구했다.

앞서 김 의원은 한국만화영상진흥원은 운영이 방만하게 이뤄지고 인사상 부조리도 만연해 국가가 직접 관리·육성해야 한다며 개정법률안 취지를 밝힌 바 있다.

한국만화영상진흥원은 1998년 설립된 부천만화정보센터를 모태로 2009년에 출범한 부천시 산하기관으로 한국만화박물관 운영, 부천국제만화축제 운영, 수출작품 번역지원 등 국내 만화산업 발전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매년 국비 105억원과 도비·시비 9억원 등 114억원을 지원받고 있으며 직원 수는 50여 명이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