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기 2564년 부처님오신날인 지난달 30일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열린 '국난 극복을 위한 희망의 등 점등식에서 연등을 든 스님들이 행진하고 있다. /연합뉴스
불기 2564년 부처님오신날인 지난달 30일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열린 '국난 극복을 위한 희망의 등 점등식에서 연등을 든 스님들이 행진하고 있다. /연합뉴스
조계종 스님들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인한 국민들의 고통을 덜어주기 위해 정부가 지급하는 긴급재난지원금을 전액 기부하기로 했다.

조계종 총무원은 1일 "조계종 중앙종무기기관 및 산하 기관 소임자를 비롯해 중앙종회 의원, 전국 본사와 말사에서 주지와 국장 등 소임을 맡고 있는 스님들이 정부의 긴급재난지원금을 기부하기로 의견을 모았다"고 밝혔다. 기부에 동참할 스님들은 약 5000명이다.

조계종은 "국민의 생활 안정과 경제 회복 지원을 목적으로 하는 이번 긴급재난지원금 지급 결정으로 국민들께서도 희망을 끈을 놓지 않고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한 정부 당국의 지침에도 적극 협조해 주시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조계종은 지난 3개월여 간 코로나19 감염 및 확산 방지를 위해 산문을 폐쇄하는 한편 법회 등을 전격적으로 중단해왔고, 부처님오신날 행사를 한 달 뒤로 연기하는 결정을 하면서까지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여오고 있다"며 "국민 모두가 한 치의 소홀함이 없이 방역 당국의 지침을 생활 속에서 철저히 지켜 나간다면 머지않아 반드시 위기를 극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조계종은 불기(佛紀) 2564년 부처님오신날인 지난달 30일 전국 사찰에서 '부처님 오신날 봉축 및 코로나19 극복과 치유를 위한 기도 입재식'을 갖고 기도 정진에 들어갔다. 이날 저녁에는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국난 극복을 위한 희망의 등 점등식이 열려 황룡사 9층탑을 본떠 제작한 등탑과 연등이 거리를 환하게 밝혔다.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기도는 한 달 동안 이어지며, 기도가 끝나는 오는 30일, 윤4월 초파일에 맞춰 부처님오신날 봉축법요식이 거행된다.

서화동 선임기자 fireboy@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