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스타벅스코리아 제공
사진=스타벅스코리아 제공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확산하며 사람 간 접촉을 기피하는 ‘언택트(untact) 소비’가 늘고 있다. 시제품을 사용해보고 구입하던 화장품의 온라인 구매가 두드러지게 증가했고, 커피 주문도 앱(응용프로그램)과 차에서 내리지 않고 주문할 수 있는 드라이브 스루 매장 선호도가 높아졌다.

5일 SSG닷컴에 따르면 지난 1월 27일부터 3월 4일까지 화장품 관련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50% 이상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해당 기간 바디케어 상품 매출은 98.5% 급증했고, 스킨케어와 명품화장품 매출이 각각 80%, 63.6% 늘었다. 개인위생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바디워시 매출이 143.7% 치솟았고, 클렌징 제품 매출도 80%가량 늘었다.

고가의 명품화장품 매출도 뚜렷한 신장세를 나타냈다. 파운데이션 매출이 87% 뛰었고, 립스틱도 33% 증가했다.

SSG닷컴은 "코로나19 이슈가 지속되면서 비대면 구매가 화장품까지 확산했다"며 "뷰티 전문관 '먼데이문'을 시작하며 제품 리뷰와 맞춤형 상품 추천을 도입했다"고 설명했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커피 전문점 스타벅스에서는 모바일 앱과 드라이브 스루 매장 사용이 늘어나는 경향이 두드러졌다.

스타벅스커피 코리아에 따르면 올 들어 지난 2월까지 앱을 이용한 사이렌 오더 주문 건수는 25% 증가했다. 총 주문건수가 800만건을 넘어서며 전체 주문 건수의 약 22%(2월 기준)를 차지했다.

같은 기간 드라이브 스루 매장을 방문해 차량에서 내리지 않고 주문하는 건수가 32% 늘어난 것으로 집계됐다. 고객이 등록한 차량 정보와 연동해 결제 수단 제시 없이 사전에 등록한 스타벅스 카드로 자동 결제되는 시스템인 '마이 DT 패스'를 통한 주문 건수도 30% 뛰었다.

스타벅스 코리아 관계자는 "언택트 서비스에 대한 관심이 매년 늘어나고 있고, 최근 코로나19 등의 환경적 영향으로 이용 고객이 점차 확대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오정민 한경닷컴 기자 blooming@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