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은경 중앙방역대책본부장(질병관리본부장)이 지난 17일 오후 충북 청주시 질병관리본부에서 코로나19 국내 발생현황 및 확진환자 중간조사 결과 등 정례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정은경 중앙방역대책본부장(질병관리본부장)이 지난 17일 오후 충북 청주시 질병관리본부에서 코로나19 국내 발생현황 및 확진환자 중간조사 결과 등 정례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정부가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국내 최초 확진자 발생 30일 만에 새 국면에 돌입했음을 공식 선언했다.

최근 확진 판정을 받은 환자들의 감염원 및 감염경로가 불확실한 '지역사회 전파' 확진자들이 발생하면서다.

정은경 질병관리본부 중앙방역대책본부(중대본) 본부장은 18일 정례브리핑에서 "이번 코로나19 사태가 새로운 국면을 맞이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정 본부장은 이번 코로나19 사태 새 국면과 관련해 "국내외 상황을 모두 다 반영하는 것"이라고 전제한 뒤 "최초에는 중국으로부터 유입된 확진자와 그 확진자의 지인들, 밀접 접촉자 중 환자가 발생하는 양상이었다가 최근 들어 지역사회의 역학적 연관성이 확인되지 않은 환자들이 각국에서 많이 보고가 진행되고 있다"고 했다.

이어 "중국 우한에서 시작된 유행이 2차나 3차 감염자를 통해서 또 다른 유행으로 진행되고 있는 국면으로 보고 있다"며 "국내에서도 최근 해외방문 이력이 없는 확진자가 3명 보고된 상태"라고 말했다.

질본에 따르면 이날 오전 9시 기준 국내 코로나19 확진자가 1명 늘어 31명이 됐다. 31번째 확진자는 대구에 거주하는 61세 한국 여성으로 최근 해외 방문 이력이 없다고 진술했다.

31번째 확진자는 대구 수성구 보건소에서 검사를 실시한 결과 양성으로 확인됐으며 현재 국가지정입원치료병상이 있는 대구의료원에 격리 입원한 상태다.

31번째 확진자는 29·30번째 확진자에 이어 최근 해외 방문 이력이 없으면서 확진자와 접촉자으로 인해 자가 격리되지 않은 환자로는 세 번째다.

기존 확진자 가운데 17번째 확진자가 대구를 들른 적이 있으나 31번째 확진자와 밀접 접촉한 상황은 아니다. 현재 보건당국은 31번째 확진자의 구체적인 감염 경로와 감염원, 접촉자 등을 조사하고 있다.

정 본부장은 "31번째 확진자에 대한 역학조사가 진행 중이기 때문에 아직은 역학적 연관성에 대해서는 단정해서 말씀드리긴 어렵다"면서도 "사례정의를 확대하고 그에 대한 검사를 시행하게 되면 유사한 확진자들의 보고가 늘어날 수 있는 가능성이 있다"고 했다.

아울러 "입국자에 대한 검역과 접촉자에 대한 자가격리 같은 봉쇄 전략, 대책도 추진해야 하지만 지역사회 감염에 대한 대비책 등 2가지의 대응체계를 같이 가동해야 되는 그런 시기"라고 덧붙였다.

▶ 한국경제 '코로나19 현황' 페이지 바로가기
https://www.hankyung.com/coronavirus

노정동 한경닷컴 기자 dong2@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