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흔한 남매3》 출간 기념 사인회를 하고 있는 유튜브 채널 ‘흔한남매’ 주인공들.
《흔한 남매3》 출간 기념 사인회를 하고 있는 유튜브 채널 ‘흔한남매’ 주인공들.
지난해 서점가를 장악한 ‘유튜버셀러’(유튜브+베스트셀러)와 ‘TV 책예능’ 바람이 올해도 계속 이어지고 있다.

올해 서점가 대세는 단연 유튜버셀러다. 펭수나 ‘흔한남매’ 등 화제성 높은 유튜브 콘텐츠의 인기를 서점가로 이동시켜 이슈를 만들어 내고 있다. 대표적인 사례가 유튜브 흔한남매를 소재로 내놓은 《흔한 남매3》(아이세움)다. 이 책은 지난달 9일 출간과 동시에 종합 베스트셀러 1위에 올랐다. 이달 첫째 주 교보문고, 영풍문고 종합 베스트셀러 순위에서도 1위를 지켰고, 예스24에선 3위에 올라 있다.

인기 할머니 유튜버 박막례 씨의 이야기를 담은 《박막례, 이대로 죽을 순 없다》는 인터파크에서 지난해 실시한 독자가 뽑은 ‘2019년 최고의 책’으로 선정됐다. 모두 100만 명 이상의 구독자를 확보한, 화제성이 높은 유튜브 채널의 콘텐츠들이다.

'유튜버셀러' vs TV 책예능, 올해 서점가 누가 장악할까
인기 유튜브 채널 소개를 통한 홍보 효과로 베스트셀러에 진입하는 책들도 잇따르고 있다. 지난해 2월 출간된 《아주 작은 습관의 힘》(비즈니스북스)은 구독자 93만 명을 보유한 유튜브 채널 ‘김미경 TV’에 소개된 이후 다음달 종합 베스트셀러 1위에 이름이 올랐다. 하지만 최근 급증하고 있는 ‘북튜브(book+Youtube)’ 콘텐츠에 대한 우려도 나온다. 한 대형 서점 관계자는 “유명 책 유튜브에 소개하기 위한 출판사들의 광고료가 만만치 않은 데다 뜬금없이 소개된 책들은 독자들이 알아서 걸러내 효과가 미미하다”며 “겉핥기 식 또는 맥락 없는 책 소개는 오히려 역효과를 낼 수도 있다”고 지적했다.

'유튜버셀러' vs TV 책예능, 올해 서점가 누가 장악할까
지난해 9월 첫 방송된 tvN 독서 예능 프로그램 ‘요즘책방’은 유튜브 못지않은 파급력을 발휘하고 있다. 요즘책방에 소개된 책들은 현재 주요 서점 순위권에 다수 포진하며 인기를 이어가고 있다. 올리버 색스의 《아내를 모자로 착각한 남자》(알마)는 지난달 21일 방송에 소개된 후 순위 역주행을 시작해 이달 첫째 주 교보문고 종합 베스트 11위, 예스24 7위에 올랐다. 11회 방송에서 명확한 데이터와 통계로 팩트의 중요성을 일깨워 준 《팩트풀니스》(김영사)는 2월 첫째 주 영풍문고 8위, 교보문고 9위에 올랐다. 현대 천문학을 대표하는 과학자 칼 세이건의 《코스모스》는 예스24에서 16위, 교보문고 17위를 기록 중이다.

요즘책방은 유튜브셀러와 접근 방식이 다르다. 유발 하라리, 마키아벨리, 단테, 한나 아렌트, 헤르만 헤세 등 세계적 철학가나 문인, 이론가들이 오래전 출간한 명저들을 소환한다. 김현정 교보문고 베스트셀러 담당은 “이 프로그램에서 추천된 책들은 광고성으로 보이지 않고 시간이 지난 지금 시대에도 적용되는 내용이어서 피로도가 적다”며 “마치 책을 씹어서 먹여준다는 느낌을 줘 오래된 책인데도 신간과 같은 효과가 있다”고 말했다.

은정진 기자 silver@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