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의점 세븐일레븐이 유통기한이 임박한 식품을 할인해 판매하는 서비스를 도입한다./사진=세븐일레븐 제공
편의점 세븐일레븐이 유통기한이 임박한 식품을 할인해 판매하는 서비스를 도입한다./사진=세븐일레븐 제공
편의점 세븐일레븐이 유통기한이 임박한 식품을 할인해 판매하는 서비스를 도입한다.

세븐일레븐은 다음 달부터 모바일을 통해 마감 상품을 구매하는 '라스트 오더' 서비스를 도입한다고 30일 밝혔다.

이 서비스는 점주가 라스트 오더 모바일 앱을 통해 마감 할인 판매 상품을 등록하면 고객들이 모바일로 할인 판매 상품을 확인할 수 있는 제도다. 고객들이 구매 상품과 점포 방문 예정 시간을 입력하고 결제한 뒤 점포에서 물건을 수령하면 된다.

할인 품목에는 도시락과 삼각김밥, 유음료 등 유통기한이 임박한 상품이 해당하며 할인율은 30%다. 2월 한 달간은 서비스 도입을 기념해 50% 할인할 예정이다.

세븐일레븐은 유통기한이 짧은 상품을 중심으로 서비스를 시행한 뒤 전체 식품군으로 대상을 확대할 예정이다.

편의점 업계에서 '식품 로스(loss)'는 큰 고민거리 중 하나다. 편의점에서 판매하는 도시락, 삼각김밥, 샌드위치, 냉동식품 등은 유통 기한이 짧아 폐기 부담이 상당하기 때문이다. 특히 1인 가구, 혼밥족이 증가하며 신선식품, 간편식은 점점 많아지는 추세다.

세븐일레븐은 이번 서비스를 통해 경영주의 상품 폐기 부담을 줄이고 신규 고객을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다른 편의점 업계도 유사한 서비스에 대해 긍정적으로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 편의점 업계 관계자는 "이러한 서비스는 식품 폐기로 인한 가맹점주의 부담을 줄이고 수익성을 강화할 수 있다"면서 "업체와 소비자 모두에게 좋은 제도"라고 평가했다.

이미경 한경닷컴 기자 capita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