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과 열정이 살아 숨쉬는 곳 바르셀로나로 지금 떠나자
바르셀로나 취항은 내게 있어 큰 의미를 지닌다. 대학 시절 서반어학과를 전공해 스페인어는 물론, 스페인의 문학과 미술, 정치와 경제, 문화에 대해 공부했기 때문이다. ‘돈키호테’를 읽고 독후감을 써야 했고, ‘고야’와 ‘벨라스케스’의 그림을 배우고, 플라멩코 춤을 추는 동아리 활동을 했던 나에게 바르셀로나 취항은 가슴 뛰는 일이 아닐 수 없다. 바르셀로나는 스페인 북동부 카탈루냐 지방에 있는 스페인 제2의 도시로, 포르투갈과 모로코로 향하는 이베리아반도의 관문이라 불리며 편리한 교통, 풍부한 볼거리와 문화유산을 가진 도시다. 쾌청한 날씨와 활기차고 열정적인 사람들이 기억에 남는 도시, 바르셀로나로 떠나보자.

바르셀로나=글·사진 김소운 아시아나항공 부사무장 swkim75e@flyasiana.com

활기 넘치는 람블라스 거리와 보케리아 시장

람블라스 거리는 카탈루냐광장에서 항구까지 이어진 거리로 바르셀로나를 대표하는 번화가다.

거리 곳곳에 숨어 있는 스페인 출신 예술가인 후안 미로, 가우디의 소소한 흔적을 발견할 수 있는 곳이기도 하다. 관광객이 몰리는 곳인 만큼 상점과 카페, 수준 높은 행위 예술 및 거리 공연 등 즐길 거리가 많다. 밤낮으로 울려 퍼지는 노랫소리, 기타를 치는 젊은이들, 곳곳에서 간이무대를 설치하고 열정적인 공연을 펼치는 플라멩코 무희들을 만날 수 있는 곳이다. 소매치기가 많은 곳으로도 악명 높으니 이곳을 지날 때는 주의가 필요하다.

람블라스 거리의 플라멩코 무희들.
람블라스 거리의 플라멩코 무희들.
레이알광장에 있는 타란토스(TARANTOS)에서는 플라멩코 공연을 즐길 수 있다. 80석 규모 공연장(온라인 예매 15유로, 30분 공연)의 조명이 꺼지면 관객 모두가 숨을 죽이고 무대에 집중하는데, 섬세한 손동작과 구둣발로 바닥을 차며 만들어내는 리듬감과 기타 선율을 타고 울려 퍼지는 노래로 관객들에게 열정적인 무대를 선사한다. 바르셀로나에는 안달루시아 지방 집시들의 노래와 춤, 기타로 완성되는 플라멩코 공연을 즐길 수 있는 수많은 공연장이 있고, 춤을 배울 수 있는 일일 클래스도 찾아볼 수 있다.

람블라스 거리의 보케리아 시장은 바르셀로나에서 가장 규모가 큰 농수산물 시장으로 전통시장일 뿐만 아니라 간단히 식사를 할 수 있는 바와 식당들도 많아 늘 북적거리는 곳이다.
바르셀로나에서 가장 규모가 큰 보케리아 시장.
바르셀로나에서 가장 규모가 큰 보케리아 시장.
원래 이름은 산 호셉 시장(Mescat de San Josep)인데 ‘La Boqueria’라는 이름으로 더 알려져 있다. 좋은 품질의 식재료를 구입할 수 있는 대규모 시장인 만큼 현지인의 삶을 엿볼 수 있는 공간이기도 하다. 퇴근길에 들러 하몽을 구입하거나, 신중하게 과일을 고르는 사람들이 보인다. 어디 하나를 맛집으로 꼽기 어려울 만큼 대부분의 식당이 맛있기로 유명하다는 보케리아 시장, 맛있는 냄새가 가득한 골목 골목을 다니며 바르셀로나의 매력에 빠져보는 것은 어떨까?

‘가우디가 사랑한 도시, 바르셀로나’

산과 바다를 즐길 수 있는 자연환경과 볼거리를 갖춰 관광도시로서 모든 요건을 갖춘 이 도시의 연관 검색어와도 같은 단어가 있으니, 바르셀로나 하면 자연스레 떠오르는 그것, 바로 ‘가우디’다. 바르셀로나 시내에서는 천재건축가인 가우디의 흔적을 곳곳에서 찾아볼 수 있다. 람블라스 거리를 걷다 보면 그가 만든 가로등이며, 주거공간 까사밀라, 까사바뜨요 등을 스쳐 지나게 된다. 자연을 모티브로 해 사람을 위한 공간을 창조한다는 가우디의 철학을 담아 탄생한, 곡선의 아름다움이 강조된 기하학적 건축물이 이 도시에 문화유산으로 남아있다.
바르셀로나의 대표적인 번화가 람블라스 거리.
바르셀로나의 대표적인 번화가 람블라스 거리.
가우디는 평생 그를 후원해온 구엘 백작의 지원으로 바르셀로나라는 큰 무대에서 천재성과 역량을 펼칠 수 있었다. 오늘날 바르셀로나 시민들의 휴식처로 사랑받는 구엘 공원(Parc Guell) 역시 그의 작품이다. 바르셀로나 북부의 펠라다 산 지역에 자리잡은 구엘 공원은 처음부터 공원으로 설계된 곳은 아니고, 원래는 부유층을 겨냥한 대규모 주택 단지 건설 의뢰가 그 시작이었다고 한다. 하지만 산비탈이 부지였기에 지형적으로 불리한 데다 자금이 부족했고, 의뢰인이 사망해 결국은 완성되지 못하는 바람에 주택단지 조성은 실패로 끝났다. 미완성으로 남은 이곳을 바르셀로나시가 매입했고, 덕분에 오늘날 가우디의 예술작품이 생생하게 살아 숨 쉬는 공원으로 대중에게 공개돼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시민들의 휴식공간으로 사랑받는 구엘공원.
시민들의 휴식공간으로 사랑받는 구엘공원.
“직선은 인간이 만든 선이고, 곡선은 하느님이 만든 선이다.” 가우디가 남긴 말처럼, 가우디의 모든 작품에는 곡선에 대한 동경을 엿볼 수 있고, 그 아름다움을 표현하는 데 큰 노력을 기울이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공원 타일 벤치의 화려한 색감과 물결치는 듯한 부드러운 곡선은 파란 하늘과 푸른 숲과 어우러져 동화책 한 페이지 안에 들어와 있는 기분이 들게 한다. 벤치의 모자이크 장식은 도자기나 유리, 타일을 깨뜨린 후 불규칙한 조각을 다시 모자이크하는 ‘트렌카디스(trencadis)’ 작법으로 제작됐는데, 가우디 건축의 특징 중 하나로 꼽힌다. 타일벤치에 등을 기대고 앉아 일광욕을 하거나 나들이 온 가족, 친구들과 시간을 보내고 있는 사람들을 보고 있자니 이곳이 주택단지가 아니라 공원이 돼서 얼마나 다행인가 하는 생각이 든다.

사그라다 파밀리아 성가족 성당을 만나다

주사위를 굴려 어떤 나라에 도착해 그 나라의 랜드마크를 짓는 게임, 누구나 한번쯤 해봤을 것이다. 스페인에 도착해 랜드마크가 적힌 카드를 뒤집었을 때 가장 먼저 나오는 게 어디일까 상상해본다면? 그것은 아마 바로셀로나의 상징과도 같은 너무나도 유명한 곳 ‘La Sagrada Familia’ 바로 성가족 성당일 것이다. 1882년에 공사를 시작한 성가족 성당은 여전히 공사 중이다. 가우디가 설계한 건물로 알려져 있지만 처음부터 가우디의 작품은 아니었다. 가우디의 스승이었던 비야르를 중심으로 착공에 들어갔으나, 교구와 뜻이 맞지 않았던 비야르가 후임으로 제자 가우디를 추천했고, 가우디는 기존의 설계를 뒤엎고 전혀 다른 성당 건축을 시도했다. 성당 건축에 온 생을 다 바친 가우디는 사고로 세상을 떠나게 돼 완공을 보지 못했지만 아직도 그의 기술과 디자인을 계승하려는 정신을 바탕으로, 언제 끝날 지 알 수 없는 공사는 계속되고 있다.
1882년부터 현재까지 공사가 진행 중인 사그라다 파밀리아 대성당.
1882년부터 현재까지 공사가 진행 중인 사그라다 파밀리아 대성당.
성가족 성당은 1882년 당시의 고딕양식과는 완전히 다른 무데하르 양식(이슬람과 가톨릭 문화의 특징이 공존하는 양식)과 초현실주의 양식으로 지어졌다. 성당의 외부를 간단히 설명하자면 총 3개의 파사드가 있는데, 이 파사드(건물 정면 출입구 외벽)는 각기 다른 주제를 가지고 있다. 각각의 파사드는 예수의 탄생(동쪽), 예수의 수난(서쪽), 예수의 영광(남쪽)을 상징한다. 가우디의 작품인 ‘예수의 탄생’ 파사드에서는 수태고지, 동박박사의 경배, 예수의 탄생을 섬세하고 수려한 조각으로 만날 수 있다. 요셉 마리아 수비라치의 작품 ‘예수의 수난’ 파사드는 십자가에 못 박힌 예수의 수난과 고통, 그리고 죽음을 현대적이고 추상적인 느낌의 조각으로 담고 있다. 영광의 파사드는 현재 공사 중이라 완성일자를 짐작할 수 없지만 또 어떤 새로운 작품으로 사람들을 감동시킬지 기다려진다. 파사드 위로 현재는 8개의 종탑만 볼 수 있지만, 완공된다면 열두 사도를 상징하는 12개의 종탑과 예수를 상징하는 탑이 세워질 예정이다. 예수를 상징하는 첨탑은 170m 높이로 올라가 세계에서 가장 높은 성당으로 완성될 것이다.

미완성으로 남은 가우디의 걸작

성가족 성당이 기존의 유럽의 성당과 차별화되는 점은 자연친화적인 디자인을 적용한 현대적인 내부 모습에서도 찾아볼 수 있다. 성당 내부에는 나무를 상징하는 듯한 형상의 기둥들이 건물을 지지하고 있어 숲 속에 들어온 듯한 기분이 들게 한다. 성당 내부에서 볼 수 있는 이 하얀 기둥과 기하학적인 문양의 심플하면서도 현대적인 디자인은, 건물 외벽의 어둡고 복잡한 색을 띤 정교한 조각품들과 대비를 이룬다. 꽃을 형상화한 천장의 문양은 마치 하얀 종이를 가위로 잘라놓은 것 같이 선이 살아있다. 어린 시절 건강하지 않았던 가우디는 친구들과 마음껏 어울려 놀지 못했다고 한다. 그래서 대장장이였던 아버지의 일터에 혼자 앉아 자연을 관찰하는 유년기를 보냈고, 그렇게 보낸 일상은 훗날 자연친화적인 그의 작품 세계를 창조하게 되는 데 영향을 미치게 됐다고 한다.

기둥과 석조 아치로 숲을 표현하고 있는 성당의 내부가 단조롭다고 생각한 것도 잠시, 햇살이 비치는 스테인드글라스 창의 화려한 색조와 정교한 문양이 빈 공간을 채우고 있다. 좌 우의 색깔을 달리 한 이 스테인드글라스 창은 탄생과 희망을 상징하는 푸른 톤을 동쪽에, 죽음과 순교를 의미하는 붉은 톤을 서쪽에 배치하고 있다. 그렇게 성당의 스테인드글라스를 통과한 빛은 시각마다 하얀 벽과 건물 내부에 새로운 그림을 만들어낸다. 이 또한 설계 때부터 계산된 것이라는 점이 놀랍다.

130년이 넘게 진행되고 있는 성가족 대성당 공사는 기부금과 입장료 수입만으로 이뤄지기에 완공 시기를 확실히 알 수 없지만, 가우디가 세상을 떠난 후 100주년을 맞는 2026년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한다. 일일이 조각을 만들어 쌓아 올리고, 또 그 하중을 견딜 수 있도록 건축 기술적 요소를 더해 완성된 가우디의 작품 ‘예수의 탄생’ 파사드를 앞에 서면 이 성당의 웅장한 규모와 각기 다른 이야기가 흐르는 정교한 조각에 감탄사가 절로 나온다. 성경과 지난날의 역사, 수많은 건축가들과 노동자들의 흔적이 담겨 있는 성가족 대성당. 왜 바르셀로나가 가우디의 도시인지 알 수 있게 하는 위대한 문화유산이다.

“슬프게도 내 손으로 성가족 대성당을 완성시키지 못할 것이다. 뒤를 이어서 완성시킬 사람들이 나타날 것이고 이런 과정 속에서 장엄한 건축물로 탄생하리라.” 성가족 성당을 두고 떠나며 가우디가 남긴 말이다. 완공이 머지 않은 이 시기에 살고 있는 우리는 얼마나 행운아인가 하는 생각이 든다. 자신이 사랑한 도시에 무한한 상상력을 펼치고 예술 작품들로 아름다운 흔적을 남긴 위대한 건축가, 안토니 가우디. 위대한 건축가가 살았고 그의 작품이 사후에도 그의 정신을 기리며 여전히 건설되고 있는 도시로의 여행, 바르셀로나로 떠나야 하는 이유이다.

여행팁

아시아나항공은 지난달 30일부터 화, 목, 토, 일 주 4회(직항) 인천~바르셀로나 정기편 운항을 시작했다. 구엘공원은 홈페이지에서 운영시간 및 다양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성가족 성당의 입장료는 성인 15유로, 학생증 제시 시 13유로(오디오 가이드 및 탑 관람 여부에 따라 요금이 추가됨)다. 홈페이지에서 운영시간 및 다양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으며 날짜와 시간, 관람인원을 예약하고 방문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