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경제신문의 프리미엄 스타트업 미디어 플랫폼 한경 긱스(Geeks)가 25일 스타트업 뉴스를 브리핑합니다.
"사장 나오라 그래, 밥은 먹여야지"…공감 능력 급상승한 '이루다 2.0' [Geeks' Briefing]
이루다2.0 정식 출시 AI 챗봇 이루다2.0이 오는 27일 정식 출시될 예정이다. 개발사 스캐터랩에 따르면 이루다2.0은 ‘관계 지향형 AI 챗봇’으로 3가지의 AI 기술 업데이트가 진행됐다. ‘루다 젠1(Luda Gen 1)’으로 문맥을 파악해 실시간으로 생성한 문장을 사용하고, 릴레이션십 포인트 파인튜닝’으로 친밀한 관계를 만드는 대화법을 학습했다. 대화 중 사진을 인식해 답변할 수 있는 ‘포토챗(Photo Chat)’ 베타 기술도 적용됐다. 기존 모델에 비해 이용자와의 일주일 대화량은 약 40%, 첫 날 300번 이상 대화한 사용자 비율도 67%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메타버스서 아바타 가수 경연대회 소셜AI 메타버스 플랫폼 오픈타운이 아바타 가수 경연 본선 무대를 개최했다. 오픈타운은 AI 스타트업 마인드로직의 플랫폼으로, AI가 이용자 데이터를 학습해 가상세계에 제2의 자기 자신을 만들어내는 구조다. 아바타 가수는 3D 아바타로 구현돼 개인의 얼굴이나 신상 노출 없이 노래로 경영한다.
"사장 나오라 그래, 밥은 먹여야지"…공감 능력 급상승한 '이루다 2.0' [Geeks' Briefing]
네이버, 가족의 목소리로 AI 보이스 만들어준다 네이버는 부모의 목소리를 간직하고 싶은 자녀, 아이의 목소리를 기억하고 싶은 부모 등을 위해 음성합성 기술로 가족의 AI 보이스를 제작해주는 '엄마의 목소리를 부탁해' 캠페인을 진행한다. 네이버는 사연을 기반으로 신청자 중 100명을 선정해 2차 녹음을 진행하고, 내년 2월 경 별도의 콘텐츠 페이지를 통해 100종의 AI 보이스를 공개, 클로바더빙을 통해 제공할 예정이다.

무신사, 물품 배송시 ‘친환경 테이프·택배박스’ 도입 무신사가 친환경 ‘FSC’ 인증을 받은 택배박스와 테이프를 전면 도입한다. FSC 인증은 사용하는 택배박스가 FSC 산림관리 인증을 받은 곳에서 벌목됐고, 인증된 인쇄소에서 친환경 소재의 종이로 생산됐다는 것을 의미한다.

블루포인트-GS에너지, '더 지에스 챌린지' 3기 모집 스타트업 액셀러레이터 블루포인트파트너스와 GS에너지가 내달 18일까지 차세대 에너지 스타트업과 함께하는 오픈 이노베이션 프로그램 '더 지에스 퓨처에너지' 3기를 모집한다. 그린에너지 생산과 활용, 탄소 포집 활용 및 수소 경제, 신모빌리티와 배터리 연관사업 등 3개 분야로 나눠 모집할 예정이다. 선발된 스타트업은 5개월간 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 제공받게 된다.

창진원-더브이씨, 넥스트콘 6회 개최 창업진흥원이 스타트업과 대기업, 중견기업이 한 데 모이는 데모데이 '스타트업 넥스트콘' 6회를 이달 20일 개최한다. 자율주행 플랫폼 모라이, 액체생검 플랫폼 아이엠비디엑스, 전기차 충전 플랫폼 와이파워원, 스마트팩토리 회사 위즈코어 등 4개사가 참여했다. 투자자로는 LB인베스트먼트, 신한자산운용, 산업은행, GS, 만도, 대림 등이 포함됐다.
"사장 나오라 그래, 밥은 먹여야지"…공감 능력 급상승한 '이루다 2.0' [Geeks' Briefing]
잡플래닛, ‘기업 비교 분석 서비스’ 출시 기업 정보 플랫폼 잡플래닛이 관심 있는 기업을 3개까지 골라서 한 눈에 비교 분석할 수 있는 ‘기업 비교 분석 서비스’를 출시했다. 기업의 총점 뿐 아니라 ▲복지 및 급여 ▲워라밸 ▲사내문화 ▲승진기회 ▲경영진 평점까지 항목별로 비교해 살펴볼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지난 4년간의 트렌드 변화까지 비교할 수 있도록 그래프로 나타내, 지원하는 회사의 평점이 상향세인지 하락세인지 확인할 수 있다.

타입캐스트, 싱가포르 비라이브와 파트너십 체결 AI 기업 네오사피엔스가 싱가포르 라이브 스트리밍 솔루션 제공 업체 비라이브와 글로벌 라이브커머스 시장 진출에 협력하기로 발표했다. 네오사피엔스는 AI 가상 연기자를 활용한 콘텐츠 제작 서비스 타입캐스트를 운영하고 있다.

크립토퀀트, 미국 시카고 거래소그룹과 계약 체결 암호화폐 온체인 데이터 분석 플랫폼 크립토퀀트가 세계 최대 파생상품 및 옵션 거래소인 미국 시카고 거래소 그룹과 온체인 데이터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 크립토퀀트는 암호화폐 지갑 식별 기술을 바탕으로 코인 거래 내역, 지갑 주소, 보유 코인 수량 등 블록체인 온체인 데이터를 투자에 활용할 수 있도록 인덱스로 가공해 투자자에게 제공한다.

중소기업팩토링 법제화 기술보증기금(기보)은 기술보증기금법(기보법) 일부개정법률안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해 ‘상환청구권 없는 중소기업팩토링’의 법적근거를 마련하고, '복합 금융위기 극복지원을 위한 팩토링 잠정조치'를 시행해 매출채권 매입을 본격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중소기업팩토링은 기술성‧사업성이 우수한 중소기업이 매출채권을 연쇄부도 걱정 없이 조기 현금화할 수 있는 제도다.
"사장 나오라 그래, 밥은 먹여야지"…공감 능력 급상승한 '이루다 2.0' [Geeks' Briefing]
‘엘리스 트랙’ 연 260% 이상 증가 디지털 교육 실습 플랫폼 엘리스의 개발자 양성 프로그램 ‘엘리스 트랙’ 훈련생이 연평균 260% 이상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엘리스 트랙은 이론부터 프로젝트까지 체계적인 커리큘럼으로 알려져 있다. 전문성을 갖춘 현업 개발자들이 강의와 프로젝트 코칭에 참여해 코드를 리뷰한다. 30여만 명 구독자를 보유한 유튜브 채널 ‘생활코딩’을 운영하는 이고잉 개발자도 특강 및 강의를 진행한다.
"사장 나오라 그래, 밥은 먹여야지"…공감 능력 급상승한 '이루다 2.0' [Geeks' Briefing]
원티드랩, 매출 134억 ⋯ 전년比 49%↑ HR테크 기업 원티드랩은 25일 공시를 통해 3분기 매출 134억원, 영업이익 21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분기 매출액은 3분기 연속 100억원을 돌파했으며, 전년 동기 대비 49% 증가했다. 원티드랩의 채용 부문 매출은 116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39% 늘었다. AI 추천 기능 고도화 및 꾸준한 구직활동 트렌드에 힘입어 지원수는 65% 증가한 41만9000건으로 역대 최고치를 달성했다. 합격수 4100건, 신규 공고수 2만1000건으로 각각 33%, 28% 늘었다.

최다은 기자 max@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