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현구 교수
김현구 교수
김현구 고려대 구로병원 흉부외과 교수팀이 최근 세계 최초로 ‘단일공 전용 로봇 수술기(single-port system)’를 이용한 흉부종양 수술 결과를 보고했다. 흉부외과 로봇수술의 지평을 넓혔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2018년 도입된 단일공 전용 로봇 수술기는 다양한 수술에 쓰이고 있다. 하지만 늑골로 인한 낮은 접근성, 로봇팔 움직임의 제약 등에 의해 흉부 수술에는 잘 적용되지 못했다. 김 교수팀은 앞서 2020년 흉부외과 영역에서 단일공 전용 로봇 수술기를 사용한 초기 임상 결과를 세계 최초로 발표한 바 있다. 이번 연구에서는 한 단계 나아가 단일공 전용 로봇 수술기가 흉부 수술에 적용 가능하다는 것을 세계 최초로 보고했다.

박성용 교수
박성용 교수
김 교수는 박성용 삼성서울병원 폐식도외과 교수와 공동으로 2020년 8월부터 단일공 전용 로봇 수술기만을 이용해 진행한 17건의 흉부종양 수술 사례를 논문으로 발표했다. 흉선종 환자가 대다수였으며, 수술 부위 접근 방법은 흉골 하부와 늑골 하부, 늑골 사이 중 병변 위치, 접근 용이성 등을 고려해 선별 적용했다.

모든 수술은 단일공 전용 로봇 수술기로 진행했다. 구형 로봇수술기 모델을 이용한 흉부종양 수술과 비교해 효과를 분석한 결과 수술 소요 시간은 평균 120분이었다. 수술 후 흉관은 평균 1일 만에 제거가 가능했고, 입원 기간은 평균 3일이었다.

단일공 전용 로봇 수술기는 기존 모델에 비해 관절 움직임이 자유로울 뿐 아니라 1개의 내시경과 3개의 팔이 있어 정교한 수술이 가능하다. 이에 따라 환자의 회복이 빨랐으며, 흉관 삽입 기간과 입원 기간도 단축할 수 있었다고 연구팀은 설명했다.

김정은 기자 likesmile@hankyung.com